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사용자 의견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전국 행정기관에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의 질과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하고 이 시스템의 사용으로 재정 운영 및 관리 전반에서 나타난 개선 효과를 측정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 행정기관의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사용자 401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시스템의 질(신속성, 안정성, 완결성, 포괄성, 편의성), 정보의 질(정확성, 충분성, 적시성, 식별용이성), 지원서비스의 질(이용자 교육, 유지보수, 상담 및 지원), 시스템 활용도(접속빈도, 활용범위, 업무의존도), 시스템 만족도(시스템 이해도, 프로그램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 산출결과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업무효율 개선(업무부담 감소, 업무프로세스 개선, 업무처리비용 감소), 재정 운영 및 관리 개선(예산편성 효율성 제고, 자금운영 효율성 제고, 재산 및 물품 관리 효율성 제고, 실시간 재정관리 구현, 발생주의회계 적용, 재정포털 활용, 재정정보 투명성 제고, 재정운영 책임성 제고, 성과중심 재정관리 기반, 위험관리 강화) 등이다.

Keywords financial administrationfinancial managementadministrative informatiza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