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을 위한 정책연구의 일환으로 이들의 생활 및 취업 실태를 파악하고자 경기지역 북한이탈주민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남한입국 전 사회경제적 배경,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사회참여, 사회적응, 생활만족도, 생활어려움, 가구소득, 계층귀속감, 사회보장제도 수혜실태, 탈북자 지원기관 이용실태, 탈북자 정착지원에 대한 수요, 남한입국 후 경제활동 및 직업훈련 실태, 취업자의 고용실태, 미취업자의 구직실태, 일에 대한 태도, 탈북자 취업지원에 대한 수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