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종합사회조사」(Korean General Social Survey, KGSS)는 성균관대학교 서베이리서치센터가 한국사회의 구조 및 변화 연구와 국제비교 연구에 광범위하게 이용될 수 있는 양질의 사회과학 기초자료를 생산하고자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전국 단위의 시계열 표본조사이다. KGSS는 미국 시카고대학교 NORC(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의 GSS(General Social Survey)를 기본모형으로 삼고 유럽과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시행되는 GSS 형태 조사들의 내용을 일부 수용함과 동시에 한국사회의 특수성도 고려하여 설계된다.

KGSS의 설문지는 매년 반복해서 조사하는 반복핵심모듈, ISSP(International Social Survey Programme) 회원국들이 공동으로 조사하는 연차적 주제모듈, 한국·중국·일본·대만 등 동아시아 4개국이 격년 주기로 공동 개발하여 조사하는 EASS(East Asian Social Survey) 주제모듈, 그리고 특정 연구를 위해 개발한 주제모듈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 자료는 KGSS 2012년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정치 및 사회 의식, 일상생활 등의 내용을 다룬 반복핵심모듈, ‘가족과 성역할의 변화’를 주제로 한 ISSP 모듈, ‘동아시아의 네트워크와 사회적 자본’을 주제로 한 EASS 모듈, 그리고 ‘한국인의 인터넷 및 SNS 사용과 중독’, ‘한국인의 정신건강’을 주제로 한 특별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1. KOSSDA는 한국종합사회조사(KGSS)의 예비조사와 1-13차(2003-2016년)조사, 그리고 누적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KGSS는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2. 누적자료는 기존 공개된 연도별 자료 중 오류를 수정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연도에 적용할 가중치 변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도별 자료보다 누적자료 이용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