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1996년 지방자치제 시행으로 지방정부들이 독립된 행정주체로 등장하면서 국가의 행정체계가 다원화 되었다. 이에 따라 행정주체들 간의 관계로부터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행정학 분야의 중요 연구대상으로 부각되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포괄하는 정부간 관계(Intergovernmental Relations, IGR)의 실태와 그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시계열 자료를 축적하고자「정부간 관계 인식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중앙정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1996년부터 3년마다 시행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11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기능적 관계, 재정적 관계, 인적 관계, 통제적 관계로 구성되는 정부간 관계의 제반 측면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