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서울서베이」는 서울시가 도시변동과 시민 삶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도시정책지표 개발사업이다.「서울서베이」지표체계는 인구, 경제, 도시발전과 주거, 문화, 관광, 복지, 여성과 가족, 환경, 교통, 정보와 지식, 안전과 재난, 가치와 의식 등 12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지표 산출에는 행정통계, 가구 및 가구원 조사자료, 외국인 조사자료, 사업체 조사자료가 이용된다.

이 자료는 2011년「서울서베이」지표 산출에 이용된 가구원 조사자료로서 가치관과 사회의식 및 삶의 질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설문지는 행복도, 가족 간 관계, 개인적 고민, 계층의식, 일과 소비에 대한 태도, 저출산에 대한 인식, 평생교육, 은퇴와 노후준비, 미디어이용, 사이버피해, 자원봉사와 기부, 단체참여, 도시안전, 사회신뢰, 사회적 약자에 대한 태도, 외국인과 이민자에 대한 태도, 사회적 차별, 시민정체성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