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리더십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섬김과 존중을 근간으로 하는 서번트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태도나 조직행동 등과 같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과 동시에 리더신뢰와 감성지능의 매개 및 조절 효과를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국내 13개 기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지에는 서번트리더십, 리더신뢰, 감성지능,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등을 측정하는 척도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