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설문조사, 2009

Abstract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활성화 방안 수립을 목적으로 보육시설 종사자의 평가인증 참여실태와 제도개선에 관한 의견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경기도 보육시설 306곳의 시설장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은 평가인증 참여실태, 평가인증의 효과, 평가인증제도 개선사항, 평가인증 참여확대 방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hildcarechildcare policychildcare facilitycertification; Topics; Family/ Gender

Sampling Procedure

1. 경기도 보육시설 목록으로부터 평가인증여부, 지역(도시, 농촌), 시설유형(국공립/법인, 민간, 가정)을 고려하여 총 306곳의 보육시설을 추출

2. 보육시설 1곳으로부터 시설장 1명과 상, 중, 하 경력자로 구성된 보육교사 3명 등 4명을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총 1,224명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