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 취업 및 고용 실태조사, 2010 : 한국인근로자

Abstract

「외국인근로자 취업 및 고용 실태조사」는 고용허가제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외국인근로자의 사회생활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해 이들의 원만한 사회적응과 사회통합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외국인근로자의 취업 및 고용과 일상생활 실태가 적실하게 파악되도록 외국인근로자, 외국인근로자 고용 사업체와 사업체 내 한국인근로자를 대상으로 동시에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한국인근로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직무 및 직장 만족, 직무스트레스, 상사 및 동료 관계, 외국인근로자와의 관계,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태도, 외국인정책에 대한 태도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migrant laborermigrant workerforeign workersemployment of foreigners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social adaptationsocial relationssocial supportmultiple culturesmulticulturalismwork attitudejob satisfactionjob stresswork stressnational pridenational identity외국인정책고용허가제; Topics; Migration/ Ethnic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