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식조사, 2011

Abstract

「통일의식조사」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이 한국인의 대북인식과 통일의식 변화를 추적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연차적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남북관계, 탈북자문제, 북핵문제, 주변국과의 관계 등 통일과 관련된 중요 쟁점들을 주제로 포함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그 설문지는 국민 의식과 태도 변화에 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매년 동일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된다. 이 자료는 2011년에 수집된 것으로 통일에 대한 인식, 북한에 대한 인식,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탈북자에 대한 태도, 주변국에 대한 인식, 정치태도와 사회의식 등 6개의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별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통일에 대한 인식: 통일 필요성, 통일 추진속도, 통일 가능시기, 남북교류(인도적 지원, 문화교류, 경제협력, 남북회담)의 통일 도움정도, 통일현안(정상회담 정례화, 북한 개방과 개혁, 군사적 긴장해소, 미군철수, 이산가족과 국군포로 해결 북한 인권개선) 시급성, 통일 필요 이유, 통일의 사회적 및 개인적 이익정도, 통일후 사회문제(빈부격차, 부동산투기, 실업문제, 범죄문제, 지역갈등, 이념갈등) 개선정도, 통일과 남북한 민주주의의 관계, 통일 후 희망 정치체제 등

2. 북한에 대한 인식: 관계대상으로서의 북한 인식, 북한과의 대화가능성, 북한의 통일의지 평가, 북한의 변화정도,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 북한사회(선군정치, 주체사상, 천리마운동, 고난의 행군, 장마당, 아리랑축제) 인지도, 북한 관련 경험(북한방문, 탈북자 접촉, 북한 영상물 및 출판물 접촉, 대북활동 및 단체참여) 유무, 남북한 사회경제(선거방식, 생활수준, 역사인식, 언어사용, 생활풍습, 가치관) 차이, 북핵으로부터의 위협감, 북한의 핵무기 포기가능성 등

3.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대북지원 증감정도 및 감축이유, 대북지원의 북한주민 수혜여부, 남북경협의 북한개방 도움정도, 대북정책 만족도, 국민의견의 대북정책 반영정도, 남북 합의사항의 정권 간 계승에 대한 견해, 대북현안(개성공단 유지, 금강산관광 재개, 대북지원 중단, 삐라살포 중단, 인권문제 제기, 북한사과 요구)에 대한 견해, 남북관계 악화에 대한 국가별(북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책임정도 등

4. 탈북자에 대한 태도: 탈북자에 대한 친근감, 탈북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탈북자 수용에 대한 견해, 탈북자의 남한거주(남북 이질화 해소, 탈북자 지원확대, 탈북자로 인한 일자리 부족, 조직 내 탈북자 우대)에 대한 견해 등

5. 주변국에 대한 인식: 친근한 국가, 위협적인 국가, 북한과 미국 중 응원국가, 관계대상으로서의 주변국(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인식, 한반도 전쟁 시 국가별(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태도, 국가별(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통일 희망정도, 국가별(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통일협조 필요성, 남북관계와 한미관계 중요성에 대한 견해, 북중관계 강화에 대한 견해 등

6. 정치태도와 사회의식: 주요 정치사건(4.19, 5.16, 10월 유신, 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 남북정상회담)의 사회적 영향 평가,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평가, 사회문제(환경파괴, 표현의 자유 제약, 빈부격차, 실업문제, 지역 간 불균형, 종교갈등, 이념갈등, 부정부패) 심각성, 국민자긍심, 사회민주화 수준 평가, 정치관심도, 주관적 이념성향, 지지정당,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 경제만족도, 주관적 소득수준, 계층귀속감, 부모대비 생활수준 변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