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 수립을 위해 이들의 정착실태와 사회적 지원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에서는 만 19세 이상의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정착과정과 일상생활, 구직과 취업, 건강과 자녀교육, 사회적 지원, 가구특성 등에 관한 내용이 질문되었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거주기간, 거주이력, 부산거주 이유, 생활만족도, 생활 장애요인, 사회적 지원 수혜정도, 차별인식, 이주의사, 취업여부, 고용형태, 구직경로, 직업만족도, 미취업 사유, 취업의사, 희망 직종, 취업 장애요인, 취업문제 해결방안, 기초생활보장 수급여부, 주관적 건강상태, 자녀교육 시 어려움, 정부지원정책 만족도, 지원기관 인지여부와 서비스만족도, 중점 지원분야, 가구원수, 혼인상태, 학력, 가구소득과 소득원, 주택점유형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