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고용평등 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여성고용 확대를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고용평등, 일-가정 양립 등을 주제로 2008년과 2009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산업별 고용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2008년에 제조업 근로자, 2009년에 도소매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2009년에 수집된 것으로 직장 내 성차별 실태와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 시행실태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설문문항은 성차별 심각성, 성차별 피해경험, 성차별 유형, 여성차별 이유, 교육훈련 차별여부, 업무배치 차별여부와 차별이유, 승진가능성, 승진 소요기간, 결혼/임신/출산으로 인한 불이익 여부, 고용차별금지법의 효과, 탄력적 근무제 시행여부, 보육지원 여부, 산전후휴가/육아휴직 시행여부, 육아/가사 부담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