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지방선거패널조사, 2010」은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0년 6월 2일 시행)의 판세 변동과 유권자 태도 변화 추적을 위해 동아시아연구원이 언론기관 및 조사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시행한 선거여론조사이다. 패널설계, 문항구성, 패널관리, 결과분석 등 조사의 전 과정은 동아시아연구원의 선거연구 학자들과 SBS·중앙일보의 여론조사 전문위원들, 그리고 한국리서치의 패널조사 전담팀의 공조 하에 수행되었다.

조사는 전국 단위로 선거 전후에 각각 1회 실시하고 서울, 경기, 충남, 전북, 경남 5개 광역시도별로 선거 전 2회, 선거 후 1회 실시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서울지역 1-3차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합한 것이다. 조사내용으로 1-2차 조사에는 투표의사, 과거 투표행태, 지지후보 소속정당, 후보지지 결정요인, 지방선거 의미 및 선거이슈에 대한 태도, 대통령 및 현직 시도지사 지지도, 정당 지지도 및 호오도 등이 포함되었으며, 3차 조사에는 투표여부, 투표후보, 투표 결정요인, 후보지지 변경사유, 선거결과 평가 등이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