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기업의 조직지원(organizational support)이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과 동시에 조직비전(organizational vision) 정립이 이들 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수도권과 전남 지역의 기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조직지원, 조직비전, 조직시민행동을 측정하는 60여 개의 척도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