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여성에 적합한 직업 발굴과 직업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지역 내 사업체를 대상으로 여성인력 수급현황과 직무능력 수요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시에 소재하는 관광 및 의료, 조선기자재 및 자동차부품,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조선기자재 및 자동차부품 사업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최근 3년간 채용 및 이직 현황, 고용형태별/학력수준별/혼인여부별/직급별/직종별 남녀 고용현황, 직종별 인력 부족정도, 직종별 충원예정 남녀 인력규모, 우선 충원 필요 직종,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과 자격 및 숙련수준, 채용 시 구인경로별 활용도, 채용박람회 참가의사, 여성인력 양성프로그램 이용의사, 채용 시 남성선호도, 여성인력 채용 노력정도, 여성인력 미채용 이유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