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선교 활동가 인터뷰 조사, 2002-2005

Abstract

이 연구는 1960-1970년대 산업노동자의 형성 과정과 생활세계에 관한 자료 수집과 수집된 자료의 체계적인 정리 및 보존 목적의 노동사 관련 DB구축 사업이다. 동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노동사 관련 기록문서의 수집과 노동자 및 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가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그 가운데 산업선교 활동가 대상의 인터뷰 자료를 모은 것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1970년대 산업선교운동의 중심지였던 인천산업선교회와 영등포산업선교회 소속의 대표 지도자와 실무자 및 평신도이다. 인터뷰는 조승혁, 조지송, 인명진, 조화순 등으로 구성된 산업선교 지도자 집단과 최영희, 황영환, 김근태, 명노선, 신철영 등으로 구성된 2세대 실무자 그리고 평신도 집단으로 구분되어 실시되었다.

인터뷰 내용에는 산업선교 및 노동운동 참여 계기, 노동자 교육, 주요 투쟁사건, 산업선교 및 노동운동 이후의 생활, 산업선교 및 노동운동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되었다. 이 외에 산업선교 지도자에게는 산업선교 활동과 교회와의 관계, 기독교 노동운동 내 입장 차이, 영등포와 인천 산업선교 활동의 차이, 지식인과의 연대 및 정치적 참여에 대한 입장 등이, 2세대 실무자에게는 1세대 지도자들과의 입장 및 활동 차이, 1세대 지도자들에 대한 평가 등이, 그리고 평신도에게는 생애사, 노동환경(입사경로, 근무일수 및 근로시간, 직급 및 임금차이, 기술습득 과정, 산업재해 경험, 폭행 및 성폭력 경험, 기숙사 환경, 동료관계, 여가생활 등), JOC 활동, 야학 경험, 노동조합원 활동 등의 내용이 추가적으로 질문되었다.

Keywords industrial workersindustrial missionary worklabor movementlabor environmentwork environmentworking environmentworking conditionsworking conditions노동운동사한국카톨릭노동청년회; Topics; Employment/ Labor; Time Periods

Usage

이 자료는 연구용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자료이용신청을 한뒤 [자료이용동의서]를 작성하여 KOSSDA 이메일(kossda@snu.ac.kr)로 제출해 주시면, KOSSDA 승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료이용동의서]는 관련파일 탭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