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노인복지관 이용실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광역시 성별영향평가 사업의 일환으로 노인복지관 이용에 관한 성별 분리 통계를 산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지역 내 10개 노인복지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실태와 개선사항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시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복지관 인지경로, 복지관 이용목적과 이용빈도, 이용 복지관수, 복지관 이용만족도, 이용 시 만족사항과 애로사항, 방문 시 교통수단, 성별 프로그램 분리운영의 필요성, 복지관 운영 개선사항 등이며, 이 외에 성, 연령, 학력, 혼인상태, 직업유무, 동거가족, 생활수준, 건강상태 등도 함께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