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 수요조사

초록

이 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방송·통신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 제공을 주요 기능으로 하는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이용자의 정보 수요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 서비스 영역은 유선전화,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케이블/위성TV, IPTV, 결합서비스 등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서비스 가입 및 이용 시 정보습득원, 서비스 가입에 관한 정보 필요성,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 필요성, 서비스 해지에 관한 정보 필요성, 서비스 일반에 관한 정보 필요성, 정보탐색 적극도, 정보탐색에 비적극적인 이유, 서비스 가입에 관한 정보탐색 난이도,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정보탐색 난이도, 서비스 해지에 관한 정보탐색 난이도, 서비스 일반에 관한 정보탐색 난이도, 웹사이트 구축 시 주요 정보별 필요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