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주민 생활서비스 수요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농어촌 지역 주민의 기초생활권 개선을 위한 정책연구의 일환으로 농어민의 공공서비스 이용과 수요에 관한 지역 사례분석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사례분석 대상 지역은 공공서비스 이용이 취약한 화천군, 괴산군, 증평군, 공주시, 진안군, 신안군, 봉화군, 함양군 등 8개 시군으로서 권역 대표성과 지역 특수성이 고려되어 선정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주거, 교통, 교육, 보건의료 및 안전, 생활복지, 문화여가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공공서비스 이용과 수요 실태에 관한 것이며, 분야별로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