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국내 외국인력의 취업과 고용 및 사회생활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의 외국인력 수급 및 관리 정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2010 체류외국인 실태조사」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고용허가제로 입국한 외국인근로자, 방문취업제로 입국한 중국동포근로자, 외국인근로자 고용업체, 그리고 상장기업 각각을 대상으로 독립적인 실태조사가 실시되었다.「기업체 외국인 전문인력 고용현황 및 수요 조사」는 그 중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외국인 연구개발 및 기술 전문인력 고용현황, 외국인 전문인력의 임금과 근로조건, 외국인 고용정책과제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