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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2010 : 부모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0-0013-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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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이혜원 /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초록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이주가정의 자녀와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이주가정의 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자녀의 입학전 생활, 입학 소요기간, 입학시 애로사항, 입학시 도움주체, 자녀교육시 필요사항, 자녀의 학교생활 도움주체, 자녀의 차별경험, 자녀교육 관련 부모의 역할수행 정도, 학교생활 관련 정보습득 경로, 필요한 교육지원, 자녀에 대한 기대 교육수준, 교육정보 제공 적합기관, 미등록 체류가 자녀교육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단속시 부모의 생활지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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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이주와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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