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부모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0-0013
자료명(국문)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부모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68
연구과제명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연구책임자
이혜원, 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김미선, 사단법인 한국이주민건강협회
석원정, 외국인이주노동자인권을 위한 모임
이은하, 성동외국인근로자센터
연구수행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저작권
국가인권위원회
연구비지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국가인권위원회
자료기탁일
2011-02-21
자료공개일
2011-03-04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가정 자녀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들의 학교생활을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이주가정의 자녀와 부모 및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이주가정의 부모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자녀의 입학전 생활, 입학 소요기간, 입학시 애로사항, 입학시 도움주체, 자녀교육시 필요사항, 자녀의 학교생활 도움주체, 자녀의 차별경험, 자녀교육 관련 부모의 역할수행 정도, 학교생활 관련 정보습득 경로, 필요한 교육지원, 자녀에 대한 기대 교육수준, 교육정보 제공 적합기관, 미등록 체류가 자녀교육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단속시 부모의 생활지도 등이다.
키워드
국제결혼결혼이민다문화가정이주자인권아동인권인권침해차별외국인차별불평등교육불평등교육권교육정책교육지원
주제분류
이주와 민족
자료수집기간
2010-05-18~2010-06-3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 15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안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한국 학교 중퇴 후 몽골에 거주 중인 자녀를 둔 이주가정의 부모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방식과 조사원기입방식을 병행
표본추출방법
재학생 부모: 전국 15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이주가정의 부모들 가운데 78명을 임의 추출
중퇴생 부모: 한국 학교 중퇴 후 몽골에 거주 중인 자녀를 둔 이주가정의 부모들 가운데 18명을 임의 추출
표본크기
96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탁한 연구자료는 완전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자료를 신청하는 누구나 이용가능 합니다.
자료인용서식
이혜원, 김미선, 석원정, 이은하.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 부모 [데이터 세트]. 국가인권위원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1-03-04, A1-2010-001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968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00013.pdf
설문지 (한글)
PDF665.7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100013.pdf
코드북 (한글)
PDF176.83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area
조사지역
edu
학교형태
dq1
응답자 성별
dq2
응답자 출생국가
dq3
출생국가
dq4_1
자녀의 한국 입국 년도
dq4_2
자녀의 한국 입국시 나이
dq4a
자녀 출생년도
dq4b
현재 자녀 나이
dq5
부친 출신국가
dq6
자녀 비자유무
dq7
현재 학년 또는 이탈시 학년
학교입학
q1
한국학교에 처음 입학한 나이
q2
한국 학교 입학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 이유1
q2_1
한국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년: 초등학교인 경우
q3
한국 입국 동기
q4_1
입학시 어려움1: 비자문제
q4_2
입학시 어려움2: 학교측의 입학거부
q4_3
입학시 어려움3: 입학 절차 이해
q4_4
입학시 어려움4: 부모님의 한국어능력 부족
q4_5
입학시 어려움5: 나의 한국어능력 부족
q6_1
한국어 실력 평가1: 듣기
q6_2
한국어 실력 평가2: 말하기
q6_3
한국어 실력 평가3: 읽기
도움여부
모국어
q5_1_1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 통역자 소개1: 학교
q5_1_2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 통역자 소개2: 지원단체
q5_1_3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 통역자 소개3: 아는 사람
q5_1_4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 통역자 소개4: 없었다
q5_2_1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로 된 학교생활 안내책자 제공1: 학교
q5_2_2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로 된 학교생활 안내책자 제공2: 지원단체
q5_2_3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로 된 학교생활 안내책자 제공3: 아는 사람
q5_2_4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모국어로 된 학교생활 안내책자 제공4: 없었다
입학 정보/비용
q5_3_1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관한 정보 제공1: 학교
q5_3_2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관한 정보 제공2: 지원단체
q5_3_3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관한 정보 제공3: 아는 사람
q5_3_4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관한 정보 제공4: 없었다
q5_4_1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서류 준비1: 학교
q5_4_2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서류 준비2: 지원단체
q5_4_3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서류 준비3: 아는 사람
q5_4_4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서류 준비4: 없었다
q5_5_1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비용 지원1: 학교
q5_5_2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비용 지원2: 지원단체
q5_5_3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비용 지원3: 아는 사람
q5_5_4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입학에 필요한 비용 지원4: 없었다
비자
q5_6_1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비자때문에 생긴 어려움에 도움 제공1: 학교
q5_6_2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비자때문에 생긴 어려움에 도움 제공2: 지원단체
q5_6_3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비자때문에 생긴 어려움에 도움 제공3: 아는 사람
q5_6_4
자녀의 한국학교 입학시 도움 준 사람(기관) - 비자때문에 생긴 어려움에 도움 제공4: 없었다
학교생활
q7_1_1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정보 제공1: 학교
q7_1_2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정보 제공2: 지원단체
q7_1_3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정보 제공3: 아는 사람
q7_1_4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정보 제공4: 없었다
q7_2_1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공부 보충지도1: 학교
q7_2_2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공부 보충지도2: 지원단체
q7_2_3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공부 보충지도3: 아는 사람
q7_2_4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공부 보충지도4: 없었다
q7_3_1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1: 학교
q7_3_2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2: 지원단체
q7_3_3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3: 아는 사람
q7_3_4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4: 없었다
q7_4_1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상담1: 학교
q7_4_2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상담2: 지원단체
q7_4_3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상담3: 아는 사람
q7_4_4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학교생활 상담4: 없었다
q7_5_1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비상시 후견인 역할1: 학교
q7_5_2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비상시 후견인 역할2: 지원단체
q7_5_3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비상시 후견인 역할3: 아는 사람
q7_5_4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 주는 사람 - 비상시 후견인 역할4: 없었다
q13_2
자녀 교육정보 제공처로 적합한 곳2
q14
부모의 강제추방 후 혼자 남은 아동에 대한 인지
따돌림 경험
q8_1
자녀가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1: 다른 아이들이 자녀의 발음이 이상하다고 놀린 적이 있다
q8_2
자녀가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2: 다른 아이들이 자녀 이름 대신 나라이름으로 부르거나 피부색이 다르다고 놀린 적이 있다
q8_3
자녀가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3: 다른 아이들이 자녀를 따돌리거나 "너희 나라에 이런 것 없지?"라며 무시한 적이 있다
q8_4
자녀가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4: 다른 아이들이 자녀에 대한 잘못된 소문을 퍼뜨리거나 뒤에서 수근거린적이 있다
q8_5
자녀가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5: 다른 아이들이 자녀에게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고 하거나 신고하겠다고 협박을 한 적이 있다
q8_6
자녀가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6: 다른 아이들이 자녀에게 겁을 주거나 때려서 돈이나 소지품을 빼앗은 적이 있다
q8_7
자녀가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7: 다른 아이들이 자녀를 손이나 주먹으로 때리거나 발로 걷어찬 적이 있다
q16_1
따돌림 당한 경험유무1: 다른 아이들이 나의 발음이 이상하다고 놀린적이 있다
동거가족
q9_1
동거가족 유무1: 엄마
q9_2
동거가족 유무2: 아빠
q9_3
동거가족 유무3: 누나(형, 언니)
q9_4
동거가족 유무4: 동생
q9_5
동거가족 유무5: 친척
q9_6
동거가족 유무6: 혼자
q9_7
동거가족 유무7: 기타
친구관계
q10_1
친한 친구 수: 한국
q10_2
친한 친구 수: 같은 국적
q10_3
친한 친구 수: 한국외 다른 국적
q12_1
또래관계에 대한 평가1: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q13_1
(학교에서 한국어 이름 사용할 경우) 이유
학교생활
q14_1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 한국어 교육
q15_1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1: 학교생활 즐거움
q15_2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2: 배우는 과목 대부분 좋아함
q15_3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3: 학교 선생님을 대부분 좋아함
q15_4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4: 공부 태도가 좋은 편
q10_4
자녀의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 습득경로4: 자녀에게서 직접
q10_5
자녀의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 습득경로5: 지원단체
q10_6
자녀의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 습득경로6: 기타
q11_1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 한국어 교육
q11_2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2: 모국어 교육
q11_3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3: 모국어로 해주는 교육
q11_4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4: 모국어로 된 학교생활 안내지/가정통신문
q11_5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5: 숙제 및 학습 보충
q11_6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6: 특기적성 교육
q11_7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7: 한국문화체험
q11_8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8: 모국문화체험
q11_9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9: 나이에 맞는 학년 배정
q11_10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0: 학교에 내야 하는 경제적 지원
q11_11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1: 선생님과 상담할 수 있는 통역지원
q11_12
자녀의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것12: 방과 후에 생활을 도와줄 곳 연결

이혜원 ; 김미선 ; 석원정 ; 이은하. 2010. 이주아동의 교육권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KSSL Google

Hit245 Download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