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계획사업 효율성 조사 : 담당공무원

초록

이 조사는 한국인구보건연구원(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가족계획사업 효과 및 효율성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연구는 UN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 ESCAP)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5개국가들의 가족계획정책을 비교평가할 목적으로 주관한 국제비교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이 연구는 가족계획사업의 출산력 저하 효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가족계획사업 담당공무원과 민간요원, 그리고 기혼여성 각각을 대상으로 독립적인 설문조사가 시행되었다.

이 자료는 가족계획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가족계획사업 활성화 및 효율화 방안, 담당공무원의 근무여건 및 직무태도, 부서간 업무조정 실태 및 개선방안, 업무수행평가, 사업지침평가, 대민관계 개선방안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