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전문가의 스트레스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상담전문가들의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아동학대 상담전문가들은 정신적 외상(trauma) 피해를 입은 아동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피로와 고통을 겪을 수 있다. 상담전문가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이차적 스트레스의 유발 경로 및 요인 규명 연구를 위해 이 조사자료가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근무시간, 상담건수, 다루기 힘든 학대피해유형, 피해아동사망 경험여부, 가해자의 폭행 및 신변위협 경험여부, 이차적 스트레스 정도, 정서적 소진 정도, 가족·친구·동료의 지지 정도, 직무만족도, 직장만족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