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외국인 생활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광주발전연구원이 광주광역시의 외국인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 이민자, 외국인 유학생 등 국내 체류 외국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지자체 수준에서도 외국인의 삶의 질과 사회통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이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이 조사에서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의 생활실태와 광주지역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광주 방문 전후의 이미지, 이미지 변화 이유, 광주 연상 이미지, 광주의 랜드마크, 광주의 강약점, 분야별 광주 평가, 생활만족도, 생활시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관광시 불편사항, 추천 관광명소, 축제 관람경험, 광주의 대표축제, 여가활동, 외국인 지원 프로그램 참여도, 결혼이민자의 생활만족도 및 불만요인, 매체이용, 한국어 수준, 한국어 교육 수강경험 및 수강기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