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예술활동 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광주발전연구원이 광주광역시의 청소년 문화예술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청소년기의 문화예술활동 체험은 청소년의 문화적 감성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이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적 가치를 실현하고 문화예술향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 조사에서는 광주광역시의 청소년 시책 개발에 폭넓게 활용되도록 문화 및 여가 활동을 포함하는 청소년활동 전반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청소년활동 참여도, 청소년활동 참여 및 비참여 이유, 청소년활동 관련 정보습득 경로, 주 여가활동, 여가활동 동행자, 여가시간, 여가활동 만족도, 문화예술활동 목적 및 장애요인, 문화예술활동 관련 정보습득 경로, 문화예술활동 동행자, 문화예술활동 참여도 및 참여방법, 문화예술활동 비참여 이유, 참여희망 문화예술활동, 문화예술단체 참여도 및 만족도, 문화예술활동 후의 생활변화, 문화예술활동 지출액, 문화예술활동 활성화 방안, 문화예술교육 참여도 및 만족도, 문화예술교육 개선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