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현행 공무원 보수체계의 개편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 하에 이해당사자인 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10개 중앙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공직, 보상체계, 보수체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등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직업관, 직업만족도, 보수만족도, 공직개혁에 대한 태도, 정년연장에 대한 태도, 연금제도에 대한 태도, 성과급제와 보상에 대한 인식, 보수결정에 대한 태도, 보수결정 시 고려사항, 보수결정기준별 반영비율, 직급 간 보수격차에 대한 인식, 보수체계의 개선 방향에 대한 태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