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LOHAS) 소비의식에 관한 조사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7-0098
자료명(국문)
로하스(LOHAS) 소비의식에 관한 조사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889
연구과제명
소비자 가치가 LOHAS 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
주현식, 경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황순애,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박사과정
정삼권,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박사과정
연구수행기관
경주대학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자료기탁자/기관
주현식
자료기탁일
2011-05-11
자료공개일
2011-05-17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건강과 환경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로하스(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LOHAS) 지향 소비행동의 결정요인 규명에 관한 학술연구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조사는 주요 관광도시의 호텔 레스토랑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인생가치관, 소비가치관, 건강과 친환경 소비에 대한 태도, 로하스에 대한 인식, 로하스 제품에 대한 태도 등에 관한 척도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
소비자행동소비행태인생관웰빙친환경친환경제품관광개발
주제분류
산업과 기업
자료수집기간
2007-12-00~2007-12-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서울, 부산, 대구, 경주, 강원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서울, 부산, 대구, 경주, 강원 지역 소재 특 1, 2급 호텔 레스토랑 이용 고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자료수집방법
대인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임의표본추출
표본크기
431(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주현식, 황순애, 정삼권. 로하스(LOHAS) 소비의식에 관한 조사 [데이터 세트]. 경주대학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1-05-17, A1-2007-0098,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889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70098.pdf
설문지 (한글)
PDF208.6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70098.pdf
코드북 (한글)
PDF183.44 kB다운로드
배경변수
dq1
응답자 성별
dq2
응답자 연령
dq3
응답자 학력
dq4
응답자 직업
dq5
월평균 개인소득
dq6
LOHAS 제품 이용 정보원천
dq7
LOHAS 제품 이용빈도
개인가치
q1_1
개인가치1: 나는 나에 대한 긍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2
개인가치2: 나는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3
개인가치3: 나는 즐거움을 추구하며 낙천적인 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4
개인가치4: 나는 안정적으로 생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5
개인가치5: 나는 내자신을 개발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6
개인가치6: 나는 다양한 흥미로운 경험을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7
개인가치7: 나는 사회적 명예를 얻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8
개인가치8: 나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q1_9
개인가치9: 나는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소속감을 갖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비지향가치
q2_1
소비지향가치1: 나는 특별한 제품의 소유나 서비스의 이용이 즐겁고 재미있다.
q2_2
소비지향가치2: 나는 특별한 제품의 소유나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감과 만족감이 생긴다
q2_3
소비지향가치3: 나는 특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부류에 속하고 싶다
q2_4
소비지향가치4: 나는 특정한 제품과 서비스의 이용으로 남의 주목을 받고 싶다.
q2_5
소비지향가치5: 나의 삶을 즐기기 위해 어느 정도의 낭비는 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q2_6
소비지향가치6: 주위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q2_7
소비지향가치7: 나는 제품의 구매나 서비스 이용시 디자인이나 상품이 독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2_8
소비지향가치8: 나는 제품의 구매나 서비스 이용시 새로나 온 것을 좋아한다.
q2_9
소비지향가치9: 나는 제품의 구매나 서비스 이용시 무엇이든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q2_10
소비지향가치10: 나는 제품의 구매나 이용시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2_11
소비지향가치11: 나는 제품의 구매나 서비스 이용시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q2_12
소비지향가치12: 나는 제품의 구매나 서비스 이용시 나에게 적합하고 실용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LOHAS 지향가치
q3_1
LOHAS 지향가치1: 나의 생활과 일을 잘 하기 위해서 건강 유지가 가장 중요 하다고 생각한다
q3_2
LOHAS 지향가치2: 나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을 고려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q3_3
LOHAS 지향가치3: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적인 식자재를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3_4
LOHAS 지향가치4: 나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부분 환경적인 영향에 의한 것이다
q3_5
LOHAS 지향가치5: 나의 건강은 관심을 갖고 관리하면 지속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q3_6
LOHAS 지향가치6: 가족과 나의 건강이 가정의 행복을 지속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3_7
LOHAS 지향가치7: 가족과의 화목한 생활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q3_8
LOHAS 지향가치8: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생산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3_9
LOHAS 지향가치9: 생활양식을 자연을 파괴시키지 않고 조화를 이루는 스타일로 바꾸어야 한다
q3_10
LOHAS 지향가치10: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환경을 덜 오염시키는 상품을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3_11
LOHAS 지향가치11: 우리사회의 생활전반에 환경오염이 심각하면 행복하게 살 수 없다고 생각한다.
q3_12
LOHAS 지향가치12: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3_13
LOHAS 지향가치13: 환경보호적에 적극적인 기업의 제품를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3_14
LOHAS 지향가치14: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기업의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헤도닉 가치
q4_1
헤도닉 가치1: 나는 상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LOHAS에 대한 흥미가 있다.
q4_2
헤도닉 가치2: 나는 LOSHAS제품을 구매하지 못하더라도 나와 사회를 위해서라면 즐겁다.
q4_3
헤도닉 가치3: 나는 LOSHAS제품을 고르는 재미를 느꼈다
q4_4
헤도닉 가치4: 내가 구입했던 어떤 제품보다도 LOSHAS제품을 쇼핑하는 것이 즐겁다.
q4_5
헤도닉 가치5: 나는 LOSHAS제품이 있는 쇼핑공간에서 새로운 상품을 쇼핑하는 것을 즐긴다.
q4_6
헤도닉 가치6: LOSHAS제품을 볼때 마다 재미있고 즐겁다.
q4_7
헤도닉 가치7: LOSHAS제품은 나에게 매우 해방감을 준다
q4_8
헤도닉 가치8: 나는 LOSHAS제품을 쇼핑하면 기분이 전환되기도 한다.
q4_9
헤도닉 가치9: 나는 LOSHAS제품을 통해 나의 복잡한 현실을 잊고 뭔가에 몰두하게 된다.
q4_10
헤도닉 가치10: 나는 종종 LOSHAS제품에 푹 빠져들 때가 있다
q4_11
헤도닉 가치11: 나는 LOSHAS제품을 고르다 보면 금방 시간이 간다.
q4_12
헤도닉 가치12: LOSHAS제품은 나를 편안하고 기분좋게 한다.
q4_13
헤도닉 가치13: LOSHAS제품은 나의 호기심이나 모험심을 충족해 준다.
q4_14
헤도닉 가치14: LOSHAS제품에서 나는 진귀하고 새로운 것들을 많이 경험하는 편이다.
q4_15
헤도닉 가치15: LOSHAS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새로운 흥미가 유발된다
LOHAS 태도
q5_1
LOHAS 태도1: LOHAS는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 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이다
q5_2
LOHAS 태도2: LOHAS는 나와 전체 사회가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누리는 것이다.
q5_3
LOHAS 태도3: LOHAS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영적, 사회적 건강을 추구하는 것이다
q5_4
LOHAS 태도4: LOHAS는 유기농산물이나 친환경식품으로 식생활을 바꾸는 것 이다
q5_5
LOHAS 태도5: LOHAS는 지속가능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q5_6
LOHAS 태도6: LOHAS는 기업에서 만들어낸 트랜드 이지만 사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q5_7
LOHAS 태도7: LOHAS하면 고급스럽고 사치스러워 보인다.
q5_8
LOHAS 태도8: LOHAS적인 삶은 지위나 신분이 한 차원 높은 삶이다.
q5_9
LOHAS 태도9: LOHAS는 편안한 마음과 긍정적인 사고로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다.
q5_10
LOHAS 태도10: LOHAS는 자신과 사회를 위한 여가활동을 즐기는 것이다.
q5_11
LOHAS 태도11: LOHAS는 장기화되고 있는 내수 침체를 탈피하려는 기업의 자구책이다
q5_12
LOHAS 태도12: LOHAS는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만들기 위해 과도한 소비를 통제하는 것이다.
LOHAS 지향행동
q6_1
LOHAS 지향행동1: LOHAS는 잘 갖추어진 환경시스템에서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q6_2
LOHAS 지향행동2: LOHAS는 환경에 대한 질적 수준이 높은 삶의 방식이다.
q6_3
LOHAS 지향행동3: LOHAS는 지속가능한 자연환경이나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q6_4
LOHAS 지향행동4: LOHAS는 건강을 고려한 식품을 먹는 것을 말한다.
q6_5
LOHAS 지향행동5: LOHAS는 타인지향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q6_6
LOHAS 지향행동6: LOHAS는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q6_7
LOHAS 지향행동7: LOHAS는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q6_8
LOHAS 지향행동8: LOHAS는 지속가능한 농법을 생산된 식자재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q6_9
LOHAS 지향행동9: LOHAS는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6_10
LOHAS 지향행동10: LOHAS는 건강을 고려해 만든 제품에 추가지불의사가 있는 것을 말한다.
q6_11
LOHAS 지향행동11: LOHAS는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한 모든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q6_12
LOHAS 지향행동12: LOHAS는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 및 용품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주현식 ; 황순애 ; 정삼권. 2008. 소비자 가치가 LOHAS 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KSSL Google

Hit120 Download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