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무원단제도에 대한 평가 조사 : 고위공무원 후보자

초록

「고위공무원단제도에 대한 평가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2006년 7월에 도입된 고위공무원단제도의 운영 실태와 성과를 점검하여 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중앙행정기관의 고위공무원과 고위공무원 후보자, 그리고 일반 국민 각각을 대상으로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고위공무원 후보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개방임용제의 효과, 개방형 직위의 적정 비율, 임용 시 정치중립성, 인사심사제도의 운영적절성, 직무등급 적정성, 직무등급 차이 여부, 직무등급제의 동기유발 정도, 성과급제에 대한 찬반, 성과연봉 적정성, 성과연봉 차이 여부, 보수적정성, 성과평가의 자기계발 도움 정도, 직무수행 시 정치중립성, 맞춤형 교육 운영실태,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동기유발 정도, 업무성취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