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무원단제도에 대한 평가 조사 : 고위공무원

초록

「고위공무원단제도에 대한 평가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2006년 7월에 도입된 고위공무원단제도의 운영 실태와 성과를 점검하여 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조사는 중앙행정기관의 고위공무원과 고위공무원 후보자, 그리고 일반 국민 각각을 대상으로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고위공무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개방임용제의 효과, 개방형 직위의 적정 비율, 임용 시 정치중립성, 인사심사제도의 운영적절성, 직무등급 적정성, 직무등급 차이 여부, 직무등급제의 동기유발 정도, 성과급제에 대한 찬반, 성과급제의 효과, 성과연봉 적정성, 성과연봉 차이 여부, 보수만족도, 성과평가 공정성, 성과평가의 자기계발 도움 정도, 업무내용별 비중, 직무분석의 정확성, 직무수행 시 정치중립성, 부서 간 협력 정도, 맞춤형 교육 운영실태,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동기유발 정도, 고위공무원단으로서의 자긍심, 업무성취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