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시민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춘천 리포트」라는 지역사회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다. 1991년부터 2008년까지 총 4회에 걸쳐 수행된「춘천 리포트」연구는 춘천지역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로서 이 지역사회의 구조와 변동, 지역주민들의 의식과 생활을 주로 다루어왔다. 이 자료는 2008년 연구인「춘천 리포트 4: 개방시대의 춘천」에 활용하고자 수집된 것으로 춘천시민의 일상생활, 경제활동, 정치태도, 사회적 관계, 지역의식 등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일상생활 관련 문항은 단체활동여부, 주 여가활동, 여가시설 이용빈도, 인터넷 이용여부, 외식횟수, 문화생활만족도 등이며, 경제활동 관련 문항은 고용상태, 종사상 지위, 직장규모, 직장만족도, 직업, 월평균소득, 춘천지역 고용시장 평가, 주관적 계층의식, 전반적 삶의 만족도, 불평등 수준에 대한 인식 등이다. 정치태도 관련 문항은 지지 정당, 지방자치기관 평가, 정치효능감, 행정불이익 경험여부, 주관적 정치성향, 국정수행평가 등이며, 사회적 관계 문항은 신뢰하는 지인의 수, 지인과의 접촉빈도, 일반 사람들에 대한 신뢰도, 주요 기관들에 대한 신뢰도 등이다. 지역의식 관련 문항으로는 춘천의 대표 이미지, 춘천인으로서의 정체성, 타지인에 대한 거리감, 생활여건 평가, 지역발전 평가, 우선 지역현안, 교통망 개선효과, 이주의향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