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사교육 실태와 학부모 의식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음악, 미술, 무용 등 예술과목의 사교육 비용 경감대책을 마련할 목적으로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의 예술 사교육 참여실태와 학부모 의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예술 사교육에 관한 것으로 과목별 사교육 참여경험, 사교육 방법, 사교육 지출비용, 사교육비 부담에 대한 인식, 사교육 참여 이유,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공교육 및 사교육 만족도, 사교육 실태에 대한 인식, 사교육 대책에 대한 평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