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의 모성과 출산 인터뷰 조사, 2004-2006

초록

「한국 여성의 모성과 출산」 연구는 모성과 출산을 둘러싼 제도적·규범적 요인과 개별행위자 대응방식의 역사적 변화를 살핌으로써 세대간 뿐만 아니라 세대내 비교분석을 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령, 학력, 계층, 지역별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여성 38명에 대한 면접조사가 수행되었다. 이 조사는 2004년 11월부터 2005년 6월까지 50~70대를 대상으로, 이어 2005년 11월부터 2006년 6월까지 30~40대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면접은 한 사례마다 두 차례 실시되었는데 첫 번째 면접은 연구자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생애사를 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시간차를 둔 두 번째 면접은 연구목적에 맞게 설계된 질문지를 이용한 심층면접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생애사 면접에서는 출생부터 학교진학, 이주, 직장생활, 연애, 결혼, 출산 등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로 구술하도록 하였으며, 심층면접에서는 결혼 및 첫아이 임신, 출산 및 출산조절 실천방법, 양육 실천방식과 갈등, 모성실천에 있어서의 이전 세대와의 비교, 무자녀 여성의 모성과 섹슈얼리티, 아이의 의미와 엄마가 된다는 것의 의미 등에 관한 내용들이 조사되었다.

전사자료의 구성은 구술자와 면접기록 두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지는데, 구술자 항목은 구술자의 선정기준과 예비접촉 과정, 구술 특성, 타임라인(생애 이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면접기록은 면접상황, 구술자에 대한 느낌, 그리고 구술 주제별로 정리된 목차와 녹취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PDF1.8 MB다운로드

배은경. 2008. 구술생애사를 통해 본 산업화 시기 한국 어머니의 모성 경험 : 경제적 기여와 돌봄노동, 친족관계 관리의 결합. 한국여성연구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