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교육훈련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

초록

참여정부 이후 정부혁신 차원에서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이 조사는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고위공무원들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그것이 직무태도와 조직성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밝히고자 고위공무원단에 편입될 후보자들 중 교육을 이수한 공무원들과 그들의 동료 및 상하급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교육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의 직무연관성, 강사능력, 교육방식, 교육내용의 차별성, 교육훈련 성적의 인사평가 반영도, 자신의 직무수행역량,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 및 사업 성과 등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교육 이수자들의 동료 및 상하급자들을 대상으로 고위공무원의 직무수행역량, 직무 및 사업 성과 등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