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주요 인사정책 평가 조사

초록

참여정부는 인사개혁 로드맵에 따라 다양한 인사정책을 추진해 왔다. 한국행정연구원은 참여정부가 추진해 온 10대 인사정책들을 평가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참여정부 주요 인사정책의 성과평가와 과제」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참여정부 주요 인사정책 평가 조사」는 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인사정책들 중 7개 정책들에 대한 평가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참여정부 인사정책 전반에 대한 평가, 인사권의 부처 위임 및 이관에 대한 평가, 산하단체장 인사시스템 평가, 정무직 인사시스템 평가, 여성공무원의 고위직 진출에 대한 평가, 지역인재 채용제도 평가, 성과주의 보상체계 평가, 공무원 노사관계에 대한 평가, 향후 인사개혁과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50개 중앙행정기관(18부, 5처, 18청, 2실, 7위원회)을 기관규모 및 업무성격 등에 따라 3개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로 설문 대상기관을 무작위로 선정한 후 기관별로 조사 대상 공무원을 무작위로 추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