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정책평가 설문조사 : 일반인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9-0018
자료명(국문)
방송통신위원회 정책평가 설문조사 : 일반인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76
연구과제명
방송통신위원회 정책평가 설문조사
연구책임자
박성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연구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작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0-02-01
자료공개일
2010-04-28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통신료 인하, 디지털방송으로의 전환, 차세대 방송통신산업 육성, 방통통신 융합 등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진해 온 주요 정책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동 기관의 정책추진 방향을 정립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일반국민과 방송통신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일반국민으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통신비 인하에 대한 견해, 디지털방송에 대한 인지실태, 방송언어에 대한 인식, 인터넷 댓글 및 해킹 피해경험, 방송통신위원회 정책만족도 평가, 향후 중점 추진 방송통신정책, 방송통신서비스 만족도 평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방송통신위원회정책평가방송정책디지털방송해킹정부규제
주제분류
정보화와 커뮤니케이션
자료수집기간
2009-12-05~2009-12-09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방송통신위원회를 인지하고 있는 남녀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 엠브레인
자료수집방법
온라인조사와 면접조사 병행
표본추출방법
성/연령/지역별 유의할당 표본추출
표본크기
1,000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방송통신위원회 정책평가 설문조사」는 일반인(A1-2009-0018)과 전문가(A1-2009-0019) 조사가 동시에 시행되었다.
자료인용서식
박성욱, . 방송통신위원회 정책평가 설문조사 : 일반인 [데이터 세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4-28, A1-2009-0018,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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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북 (한글)
PDF223.6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sq1
응답자 성별
sq2_1
응답자 연령 (세)
sq2_2
응답자 연령 (리코드)
sq3
거주지역
sq4
방송통신위원회(또는 방통위) 인지 여부
dq1
월평균 가구소득
dq2
응답자 학력
dq3
응답자 직업
dq4
응답자 혼인상태
dq5
지지하는 정당
통신비 관련
a1
과금체계 변경(10초→1초), 가입비 인하, 데이터요금 인하 등 시행 인지 여부
a2_1
가계 이동전화 통신비 경감을 위해 중요한 것: 1순위
a2_2
가계 이동전화 통신비 경감을 위해 중요한 것: 2순위
a2_3
가계 이동전화 통신비 경감을 위해 중요한 것: 3순위
a2_4
가계 이동전화 통신비 경감을 위해 중요한 것: 기타의견
방송의 디지털전환 관련
a3
2010년 12월 디지털 방송 전환 인지 여부
a4
아날로그 방송 종료 광고, 캠페인 홍보내용을 본 경험 유무
a4_1_1
(홍보내용 본 경험 있는 경우) 정보매체1: TV
a4_1_2
(홍보내용 본 경험 있는 경우) 정보매체2: 신문
a4_1_3
(홍보내용 본 경험 있는 경우) 정보매체3: 인터넷
a4_1_4
(홍보내용 본 경험 있는 경우) 정보매체4: 팜플렛
a4_1_5
(홍보내용 본 경험 있는 경우) 정보매체5: 전광판
a4_1_6
(홍보내용 본 경험 있는 경우) 정보매체6: 기타
방송언어 관련
a5_1
막말방송이나 특정인 비하 등과 같은 방송언어 사용의 원인: 1순위
a5_2
막말방송이나 특정인 비하 등과 같은 방송언어 사용의 원인: 2순위
a5_3
막말방송이나 특정인 비하 등과 같은 방송언어 사용의 원인: 3순위
a5_4
막말방송이나 특정인 비하 등과 같은 방송언어 사용의 원인: 기타의견
a6_1
방송언어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 1순위
a6_2
방송언어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 2순위
a6_3
방송언어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 3순위
a6_4
방송언어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 기타의견
인터넷댓글 관련
a7
인터넷 악성 댓글 피해 경험 빈도
a8_1
인터넷 악성 댓글이 끊이지 않는 이유: 1순위
a8_2
인터넷 악성 댓글이 끊이지 않는 이유: 2순위
a8_3
인터넷 악성 댓글이 끊이지 않는 이유: 3순위
a8_4
인터넷 악성 댓글이 끊이지 않는 이유: 기타의견
사이버 보안 관련
a9
해킹, 바이러스로 인터넷 사용 피해 경험 빈도
a10_1
해킹, 바이러스로 인터넷 피해 사고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 1순위
a10_2
해킹, 바이러스로 인터넷 피해 사고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 2순위
a10_3
해킹, 바이러스로 인터넷 피해 사고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 3순위
a10_4
해킹, 바이러스로 인터넷 피해 사고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 기타의견
종합
a11
방송통신위원회의 정책에 대한 만족도
a12_1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 1순위
a12_2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 2순위
a12_3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 3순위
a12_4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 4순위
a12_5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 5순위
a12_6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 기타의견
a13_1
방송통신위원회가 2010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정책: 1순위
a13_2
방송통신위원회가 2010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정책: 2순위
a13_3
방송통신위원회가 2010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정책: 3순위
a13_4
방송통신위원회가 2010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정책: 기타의견
a14_1
방송통신위원회에 바라는 점1
a14_2
방송통신위원회에 바라는 점2
a14_3
방송통신위원회에 바라는 점3
방송통신서비스 만족도 평가
b1_1
국내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한 만족도(1) 이동통신서비스 서비스
b1_2
국내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한 만족도(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b1_3
국내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한 만족도(3) 케이블 방송 서비스
b1_4
국내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한 만족도(4) 지상파 방송 서비스
b2_1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1) 이동통신서비스 서비스
b2_2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b2_3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3) 케이블 방송 서비스
b2_4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4) 지상파 방송 서비스
b3_1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1) 이동통신서비스 서비스
b3_2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b3_3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3) 케이블 방송 서비스
b3_4
각각의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해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4) 지상파 방송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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