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윤리 이행실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현행 공직윤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려는 목적 하에 공직자들의 윤리의무 이행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개인적, 제도적, 조직문화적 차원으로 나누어 공직윤리 이행요인을 밝히고자 설계된 이 조사의 설문지는 공무원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 공직윤리 위반사례 빈도, 공직윤리 위반사례 보고 및 처벌 실태, 공직윤리 상담실태, 윤리교육 수강실태, 윤리교육 효과 및 필요성 평가, 조직문화 평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