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행정에 대한 공무원 인식조사

초록

참여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인 정부혁신은 공무원들이 그 필요성을 절감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행 감사제도는 정부혁신을 가로막는 장애 요인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조사는 업무의 성격상 보수적이고 통제적이어서 혁신과 상충되는 측면을 가질 수밖에 없는 감사제도의 문제점을 밝히고, 그 개선 방향을 모색하여 혁신 지원형 감사제도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정부부처의 혁신담당 공무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합법성 감사와 성과감사에 대한 인식, 감사 종류별 필요성, 감사로 인해 혁신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분야와 그 이유, 감사 진행 평가, 감사 예외 상황에 대한 평가, 감사 예외 인정 시 보완점, 감사 예외 인정시 혁신업무 성공 가능성, 감사기관과 피감기관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 감사의 업무 장애정도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