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물가조사

초록

이 조사는 전국노동조합협의회가 임금협상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도시근로자의 최저생계비 산정모형을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에 앞서 「생계비 모형 제정을 위한 조합원 생활실태조사」(A1-1990-0014)가 실시된 바 있으며, 두 자료 모두 전국노동조합협의회의 최저생계비 산정모형 구축에 활용되었다.

이 자료는 소매점이나 서비스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가격을 조사한 것으로 조사대상 상품 수는 290여개이다. 품목별로는 식료품비, 주거비, 광열수도비, 가구집기/가사용품비, 피복비, 보건위생비 등 6개 품목에 해당하는 상품들의 가격이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