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을 위한 가족의 보호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치매노인 부양가족의 정서적·경제적 부담을 낮추어 수발자들이 치매노인을 효과적으로 부양할 수 있도록 휴식보호(respite care)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휴식보호 서비스는 주부양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치매노인을 신체적 또는 정서적으로 보호함으로써 주부양자로부터 부양의무를 일시적으로 덜어주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 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치매노인 부양가족의 스트레스 정도와 부양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치매노인 특성, 주부양자 특성, 치매노인 보호형태, 주부양자의 정서적·경제적 부담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치매노인에 관한 설문문항으로는 치매종류, 인지손상 정도, 문제행동 정도, 일상생활 수행능력(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 및 수단적 일상생활 수행능력(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IADL) 등이 있으며, 주부양자에 관한 것으로는 건강상태, 경제활동여부, 가구소득, 주관적 소득충분성, 수발시간 등이 있다. 치매노인 보호형태 관련 설문문항으로는 요양보호서비스 이용기간 및 이용빈도, 부가 복지서비스 이용빈도 등이 있으며, 주부양자의 부담에 관한 것으로는 스트레스 정도, 우울증세 정도, 치료 및 간병 지출액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