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이후 한국 사회운동에 대한 조사 : 활동가

초록

한국사회에서 사회운동은 민주화를 실현하는데 기여해왔으나, 사회운동 조직과 활동가에 대한 연구는 초보적이고 지엽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에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의 사회운동 조직과 활동가에 관한 기초자료를 조사·수집하여 양적으로는 수정·보완이 가능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질적으로는 구술사 자료를 집적하기 위해 「한국사회운동의 조직과 활동가에 대한 기초자료 조사·수집과 한국 시민사회의 사회형성 원리의 탐색」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두 가지 목적 가운데 양적 자료의 수집과 구축 차원에서 「1960년대 이후 한국 사회운동에 대한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사회운동 조직과 활동가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이 자료는 활동가에 관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활동가의 개인적 배경, 사회운동 참여·퇴출·활동기간, 이념과 노선, 다른 활동가와의 공식적·비공식적 관계, 퇴출 이후 활동공간 및 이전 활동과의 관계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