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법의식 실태조사, 2008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8-0012-V1.0
이세정 / 한국법제연구원 부연구위원
한국법제연구원은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국민들의 법의식 변화양상을 파악하고자 1991년부터 '국민법의식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1991년 이래 1994년, 2008년, 2015년, 2019년 등 비정기적으로 시행되다 2019년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었고 이후로는 2년 주기로 실시될 예정이다. 국민 법의식을 대표할 수 있는 지표 개발을 통해 법치주의 실현을 위한 국가정책개발의 기초통계자료를 창출하는데 그 조사목적을 두고 있다.
2008년 조사에 해당하는 본 자료는 이전 조사자료와의 시계열 비교가 가능하도록 동일반복항목들을 일부 포함하고 있으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사회적 가치관, 법정서, 법생활, 사법제도, 주요 현행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가치관 관련 문항으로는 가족의사결정권, 여성에 대한 법률차별, 군가산점제도,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거리감 등이 있으며, 법정서에는 법에 대한 이미지, 법의 필요성, 악법 준수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법생활 관련 문항으로는 법률정보, 법률서비스, 소송제기, 법교육, 법지식, 법준수, 범죄퇴치 등이 있으며, 사법개혁에는 재판공정성, 사법불신, 로스쿨, 국민참여재판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 현행법 관련 문항으로는 인터넷실명제, 안락사허용, 사형제존폐, 헌법, 선거법, 노사관계법, 환경규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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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1,485 | 0 |
49.4%
|
2 | 여자 | 1,522 | 0 |
5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29 세 | 629 | 0 |
20.9%
|
2 | 30∼39 세 | 695 | 0 |
23.1%
|
3 | 40∼49 세 | 676 | 0 |
22.5%
|
4 | 50세 이상 | 1,007 | 0 |
3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졸 이하 | 538 | 0 |
17.9%
|
2 | 고졸 | 1,500 | 0 |
49.9%
|
3 | 대재 이상 | 969 | 0 |
3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수/축산업 | 154 | 0 |
5.1%
|
2 | 자영업 | 650 | 0 |
21.6%
|
3 | 블루칼라 | 558 | 0 |
18.6%
|
4 | 화이트칼라 | 690 | 0 |
22.9%
|
5 | 전업주부 | 586 | 0 |
19.5%
|
6 | 학생 | 240 | 0 |
8%
|
7 | 무직기타 | 129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결혼 | 2,204 | 0 |
73.3%
|
3 | 이혼/별거/사별 | 94 | 0 |
3.1%
|
6 | 미혼 | 709 | 0 |
2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불교 | 857 | 0 |
28.5%
|
2 | 개신교 | 659 | 0 |
21.9%
|
3 | 가톨릭 | 243 | 0 |
8.1%
|
4 | 기타 | 20 | 0 |
0.7%
|
98 | 없다 | 1,228 | 0 |
4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98 | 0 |
9.9%
|
2 | 인천경기 | 492 | 0 |
16.4%
|
3 | 강원 | 162 | 0 |
5.4%
|
4 | 대전충청 | 496 | 0 |
16.5%
|
5 | 광주전라 | 501 | 0 |
16.7%
|
6 | 대구경북 | 375 | 0 |
12.5%
|
7 | 부산울산경남 | 554 | 0 |
18.4%
|
8 | 제주 | 129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도시 | 1,344 | 0 |
44.7%
|
2 | 중소도시 | 1,201 | 0 |
39.9%
|
3 | 읍면 | 462 | 0 |
1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9만원 이하 | 770 | 0 |
25.6%
|
2 | 200∼299만원 | 878 | 0 |
29.2%
|
3 | 300∼399만원 | 741 | 0 |
24.6%
|
4 | 400만원 이상 | 595 | 0 |
19.8%
|
99 | 모름무응답 | 2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88 | 0 |
2.9%
|
2 | 진보 | 803 | 0 |
26.7%
|
3 | 중도 | 1,369 | 0 |
45.5%
|
4 | 보수 | 717 | 0 |
23.8%
|
5 | 매우 보수 | 28 | 0 |
0.9%
|
9 | 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최하층) | 95 | 0 |
3.2%
|
2 | 2 | 157 | 0 |
5.2%
|
3 | 3 | 498 | 0 |
16.6%
|
4 | 4 | 609 | 0 |
20.3%
|
5 | 5 (중간-) | 1,010 | 0 |
33.6%
|
6 | 6 (중간+) | 409 | 0 |
13.6%
|
7 | 7 | 174 | 0 |
5.8%
|
8 | 8 | 41 | 0 |
1.4%
|
9 | 9 | 4 | 0 |
0.1%
|
10 | 10 (최상층) | 7 | 0 |
0.2%
|
99 | 무응답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아버지 (남편) | 813 | 0 |
27%
|
2 | 어머니 (아내) | 373 | 0 |
12.4%
|
3 | 부모(부부) 공동의사 | 1,372 | 0 |
45.6%
|
4 | 가족 모두 | 405 | 0 |
13.5%
|
5 | 자녀 | 25 | 0 |
0.8%
|
6 | 기타 | 18 | 0 |
0.6%
|
99 | 모름/무응답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리한 대우를 받고 있다 | 101 | 0 |
3.4%
|
2 | 불리한 대우를 받는 편이다 | 1,331 | 0 |
44.3%
|
3 |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는 편이다 | 1,388 | 0 |
46.2%
|
4 | 전혀 불리한 대우를 받고 있지 않다 | 187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여성 관련 법 규정 자체의 미비 또는 결함 | 219 | 0 |
15.3%
|
2 | 여성의 권리의식 부족 또는 법생활의 불철저 | 221 | 0 |
15.4%
|
3 |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문화 | 613 | 0 |
42.8%
|
4 | 남성의 이해 부족 또는 이기심 팽배 | 176 | 0 |
12.3%
|
5 | 남녀의 사회/경제적 지위차이 | 201 | 0 |
14%
|
9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0 | 비해당 | 1,57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적으로 찬성한다 | 962 | 0 |
32%
|
2 | 찬성하는 편이다 | 1,455 | 0 |
48.4%
|
3 | 반대하는 편이다 | 520 | 0 |
17.3%
|
4 | 전적으로 반대한다 | 70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적으로 찬성한다 | 491 | 0 |
16.3%
|
2 | 찬성하는 편이다 | 1,942 | 0 |
64.6%
|
3 | 반대하는 편이다 | 526 | 0 |
17.5%
|
4 | 전적으로 반대한다 | 48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평하다 | 276 | 0 |
9.2%
|
2 | 민주적이다 | 407 | 0 |
13.5%
|
3 | 불공평하다 | 992 | 0 |
33%
|
4 | 권위적이다 | 1,303 | 0 |
43.3%
|
97 | 기타 | 25 | 0 |
0.8%
|
99 | 모름/무응답 | 4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드시 필요하다 | 1,669 | 0 |
55.5%
|
2 | 필요한 편이다 | 1,271 | 0 |
42.3%
|
3 | 필요하지 않은 편이다 | 61 | 0 |
2%
|
4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6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가의 통치를 위하여 | 206 | 0 |
7%
|
2 | 사회질서 유지를 위하여 | 2,184 | 0 |
74.3%
|
3 | 분쟁해결을 위하여 | 119 | 0 |
4%
|
4 | 약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 425 | 0 |
14.5%
|
5 | 기타 | 5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1 | 0 |
0%
|
0 | 비해당 | 67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적으로 찬성한다 | 255 | 0 |
8.5%
|
2 | 찬성하는 편이다 | 1,479 | 0 |
49.2%
|
3 | 반대하는 편이다 | 1,082 | 0 |
36%
|
4 | 전적으로 반대한다 | 190 | 0 |
6.3%
|
9 | 모름/무응답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적으로 동의한다 | 774 | 0 |
25.7%
|
2 | 동의하는 편이다 | 1,232 | 0 |
41%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666 | 0 |
22.1%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335 | 0 |
1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언론매체 (신문, TV, 라디오 등) | 2,223 | 0 |
73.9%
|
2 | 인터넷 | 540 | 0 |
18%
|
3 | 책(법전) 이나 잡지 (법령 정보지) | 64 | 0 |
2.1%
|
4 | 정부홍보물 | 13 | 0 |
0.4%
|
5 | 주위 사람 | 154 | 0 |
5.1%
|
6 | 학교 | 8 | 0 |
0.3%
|
97 | 기타 | 5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언론매체 (신문, TV, 라디오 등) | 567 | 0 |
18.9%
|
2 | 인터넷 | 812 | 0 |
27%
|
3 | 책(법전) 이나 잡지 (법령 정보지) | 220 | 0 |
7.3%
|
4 | 정부홍보물 | 88 | 0 |
2.9%
|
5 | 주위 사람 | 1,177 | 0 |
39.1%
|
6 | 학교 | 20 | 0 |
0.7%
|
97 | 기타 | 8 | 0 |
0.3%
|
98 | 없다 | 115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418 | 0 |
13.9%
|
2 | 관심 있는 편이다 | 1,740 | 0 |
57.9%
|
3 | 관심 없는 편이다 | 747 | 0 |
24.8%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102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779 | 0 |
25.9%
|
2 | 없다 | 2,228 | 0 |
7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쉽다 | 15 | 0 |
1.9%
|
2 | 쉬운 편이다 | 143 | 0 |
18.4%
|
3 | 어려운 편이다 | 502 | 0 |
64.4%
|
4 | 매우 어렵다 | 119 | 0 |
15.3%
|
0 | 비해당 | 2,22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용이 높아서 | 173 | 0 |
27.9%
|
2 | 내용이 어려워서 | 233 | 0 |
37.5%
|
3 | 법조인들의 권위적인 태도 때문에 | 168 | 0 |
27.1%
|
4 | 주변에서 관련단체 혹은 기관을 찾기 힘들어서 | 47 | 0 |
7.6%
|
0 | 비해당 | 2,38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바람직 하다 | 232 | 0 |
7.7%
|
2 | 바람직한 편이다 | 1,853 | 0 |
61.6%
|
3 | 바람직 하지 않은 편이다 | 877 | 0 |
29.2%
|
4 | 전혀 바람직 하지 않다 | 45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자세히 읽는다 | 424 | 0 |
14.1%
|
2 | 대충 읽는다 | 1,398 | 0 |
46.5%
|
3 | 별로 읽지 않는다 | 949 | 0 |
31.6%
|
4 | 전혀 읽지 않는다 | 236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되고 있다 | 20 | 0 |
0.7%
|
2 | 대체로 잘되고 있다 | 668 | 0 |
22.2%
|
3 | 별로 잘 못되고 있다 | 1,954 | 0 |
65%
|
4 | 전혀 못 되고 있다 | 354 | 0 |
11.8%
|
9 | 모름/무응답 | 11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민의 권리· 의무에 대한 지식 | 865 | 0 |
28.8%
|
2 | 국가조직에 대한 지식 | 106 | 0 |
3.5%
|
3 | 사회생활 에서 지켜야 할 생활법규 | 1,461 | 0 |
48.6%
|
4 | 법을 사용하는 능력의 향상 | 232 | 0 |
7.7%
|
5 | 준법정신의 함양 | 336 | 0 |
11.2%
|
6 | 기타 | 6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도움이 된다 | 104 | 0 |
3.5%
|
2 | 도움이 되는 편이다 | 1,327 | 0 |
44.1%
|
3 |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 1,363 | 0 |
45.3%
|
4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213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헌법 분야 (국민의 권리· 의무, 국가조직) | 400 | 0 |
13.3%
|
2 | 민사 분야 (부동산, 금융거래) | 1,243 | 0 |
41.3%
|
3 | 형사 분야 (각종 범죄에 대한 고소?고발) | 281 | 0 |
9.3%
|
4 | 사회복지 분야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 572 | 0 |
19%
|
5 | 건설·건축 관련 분야 | 77 | 0 |
2.6%
|
6 | 조세 분야 (소득세· 상속세) | 242 | 0 |
8%
|
7 | 인터넷 관련 분야 (전자상 거래, 통신비밀 보호) | 84 | 0 |
2.8%
|
8 | 가족법 분야 (혼인, 상속) | 88 | 0 |
2.9%
|
97 | 기타 | 20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헌법 분야 (국민의 권리· 의무, 국가조직) | 218 | 0 |
7.2%
|
2 | 민사 분야 (부동산, 금융거래) | 561 | 0 |
18.7%
|
3 | 형사 분야 (각종 범죄에 대한 고소?고발) | 468 | 0 |
15.6%
|
4 | 사회복지 분야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 628 | 0 |
20.9%
|
5 | 건설·건축 관련 분야 | 133 | 0 |
4.4%
|
6 | 조세 분야 (소득세· 상속세) | 539 | 0 |
17.9%
|
7 | 인터넷 관련 분야 (전자상 거래, 통신비밀 보호) | 174 | 0 |
5.8%
|
8 | 가족법 분야 (혼인, 상속) | 215 | 0 |
7.1%
|
97 | 기타 | 3 | 0 |
0.1%
|
98 | 없다 | 68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식적으로 살면 된다 | 1,615 | 0 |
53.7%
|
2 | 법대로만 하면 된다 | 576 | 0 |
19.2%
|
3 | 법과 관련되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 243 | 0 |
8.1%
|
4 | 법이 잘못되었을 경우 적극적으로 시정하도록 한다 | 320 | 0 |
10.6%
|
5 | 경우에 따라서는 법을 어겨야 한다 | 245 | 0 |
8.1%
|
6 | 기타 | 6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어렵다 | 678 | 0 |
22.5%
|
2 | 어려운 편이다 | 1,941 | 0 |
64.5%
|
3 | 어렵지 않은 편이다 | 369 | 0 |
12.3%
|
4 | 전혀 어렵지 않다 | 19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법조문과 법률용어가 딱딱하고 생소해서 | 1,221 | 0 |
46.6%
|
2 | 법 내용이 실제 생활과 동떨어진 부분이 많아서 | 871 | 0 |
33.3%
|
3 | 법에 대해서 배울 기회가 없어서 | 417 | 0 |
15.9%
|
4 | 법에 무관심해서 | 104 | 0 |
4%
|
5 | 기타 | 5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1 | 0 |
0%
|
0 | 비해당 | 388 | 0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알고 있다 | 28 | 0 |
0.9%
|
2 | 잘 아는 편이다 | 557 | 0 |
18.5%
|
3 | 모르는 편이다 | 2,228 | 0 |
74.1%
|
4 | 전혀 모른다 | 191 | 0 |
6.4%
|
9 | 모름/무응답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지켜지고 있다 | 44 | 0 |
1.5%
|
2 | 잘 지켜지는 편이다 | 1,050 | 0 |
34.9%
|
3 | 잘 지켜지지 않는 편이다 | 1,776 | 0 |
59.1%
|
4 | 전혀 지켜지고 있지 않다 | 137 | 0 |
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법을 잘 몰라서 | 240 | 0 |
12.5%
|
2 | 법을 지키는 것이 번거롭고 불편해서 | 305 | 0 |
15.9%
|
3 | 법대로 살면 손해를 보니까 | 625 | 0 |
32.7%
|
4 | 법을 지키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모를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 140 | 0 |
7.3%
|
5 | 법을 지키지 않아도 처벌을 받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 194 | 0 |
10.1%
|
6 |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더 많아서 | 386 | 0 |
20.2%
|
97 | 기타 | 19 | 0 |
1%
|
99 | 모름/무응답 | 4 | 0 |
0.2%
|
0 | 비해당 | 1,094 | 0 |
5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인 | 2,522 | 0 |
83.9%
|
2 | 공무원 | 131 | 0 |
4.4%
|
3 | 법조인 | 78 | 0 |
2.6%
|
4 | 교육자 | 15 | 0 |
0.5%
|
5 | 기업인 | 181 | 0 |
6%
|
6 | 근로자 | 28 | 0 |
0.9%
|
7 | 성직자 | 9 | 0 |
0.3%
|
8 | 학생 | 20 | 0 |
0.7%
|
9 | 농어민 | 13 | 0 |
0.4%
|
10 | 기타 | 7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인 | 281 | 0 |
9.3%
|
2 | 공무원 | 843 | 0 |
28%
|
3 | 법조인 | 506 | 0 |
16.8%
|
4 | 교육자 | 72 | 0 |
2.4%
|
5 | 기업인 | 1,072 | 0 |
35.7%
|
6 | 근로자 | 46 | 0 |
1.5%
|
7 | 성직자 | 70 | 0 |
2.3%
|
8 | 학생 | 56 | 0 |
1.9%
|
9 | 농어민 | 22 | 0 |
0.7%
|
10 | 기타 | 2 | 0 |
0.1%
|
98 | 없다 | 37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지킨다 | 409 | 0 |
13.6%
|
2 | 잘 지키는 편이다 | 2,323 | 0 |
77.3%
|
3 | 잘 지키지 않는 편이다 | 271 | 0 |
9%
|
4 | 전혀 지키지 않는다 | 4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법을 잘 몰라서 | 59 | 0 |
21.5%
|
2 | 법을 지키는 것이 번거롭고 불편해서 | 75 | 0 |
27.3%
|
3 | 법대로 살면 손해를 보니까 | 81 | 0 |
29.5%
|
4 | 법을 지키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모를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 15 | 0 |
5.5%
|
5 | 법을 지키지 않아도 처벌을 받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 15 | 0 |
5.5%
|
6 |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더 많아서 | 27 | 0 |
9.8%
|
7 | 기타 | 2 | 0 |
0.7%
|
99 | 모름/무응답 | 1 | 0 |
0.4%
|
0 | 비해당 | 2,73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부패 | 1,228 | 0 |
40.8%
|
2 | 탈세 | 172 | 0 |
5.7%
|
3 | 부동산투기 사범 | 86 | 0 |
2.9%
|
4 | 환경사범 | 33 | 0 |
1.1%
|
5 | 성폭력 | 659 | 0 |
21.9%
|
6 | 조직폭력 | 59 | 0 |
2%
|
7 | 마약사범 | 22 | 0 |
0.7%
|
8 | 도박사범 | 13 | 0 |
0.4%
|
9 | 강· 절도사범 | 120 | 0 |
4%
|
10 | 음주운전 | 21 | 0 |
0.7%
|
11 | 아동대상 범죄 | 544 | 0 |
18.1%
|
12 | 가정폭력 | 46 | 0 |
1.5%
|
97 | 기타 | 3 | 0 |
0.1%
|
99 | 모름/무응답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정부패 | 359 | 0 |
11.9%
|
2 | 탈세 | 403 | 0 |
13.4%
|
3 | 부동산투기 사범 | 167 | 0 |
5.6%
|
4 | 환경사범 | 63 | 0 |
2.1%
|
5 | 성폭력 | 608 | 0 |
20.2%
|
6 | 조직폭력 | 146 | 0 |
4.9%
|
7 | 마약사범 | 50 | 0 |
1.7%
|
8 | 도박사범 | 23 | 0 |
0.8%
|
9 | 강· 절도사범 | 256 | 0 |
8.5%
|
10 | 음주운전 | 59 | 0 |
2%
|
11 | 아동대상 범죄 | 721 | 0 |
24%
|
12 | 가정폭력 | 144 | 0 |
4.8%
|
97 | 기타 | 5 | 0 |
0.2%
|
98 | 없다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피해자 및 일반시민의 철저한 신고정신 | 667 | 0 |
22.2%
|
2 |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보호 | 631 | 0 |
21%
|
3 | 관계당국의 엄격한 법집행 및 처벌강화 | 964 | 0 |
32.1%
|
4 | 가정과 사회에서의 건전한 시민 교육 | 479 | 0 |
15.9%
|
5 | TV·신문 등 대중매체의 선도적 역할 | 256 | 0 |
8.5%
|
6 | 기타 | 6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4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당연히 신고한다 | 2,395 | 0 |
79.6%
|
2 | 경우에 따라 신고한다 | 440 | 0 |
14.6%
|
3 | 두려워서 신고하지 않는다 | 73 | 0 |
2.4%
|
4 | 귀찮아서 신고하지 않는다 | 93 | 0 |
3.1%
|
5 | 기타 | 6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한 번 산 것이니 어쩔 수 없다 | 930 | 0 |
30.9%
|
2 | 끝까지 따져서 바꿔온다 | 1,019 | 0 |
33.9%
|
3 | 소비자 고발센터에 신고한다 | 908 | 0 |
30.2%
|
4 | 손해배상을 받아낸다 | 136 | 0 |
4.5%
|
5 | 기타 | 12 | 0 |
0.4%
|
9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해자가 해주는 대로 만족한다 | 237 | 0 |
7.9%
|
2 | 치료비만 받는다 | 574 | 0 |
19.1%
|
3 | 치료비는 물론 위자료도 받는다 | 1,469 | 0 |
48.9%
|
4 | 고소하여 법대로 처리한다 | 681 | 0 |
22.6%
|
97 | 기타 | 39 | 0 |
1.3%
|
99 | 모름/무응답 | 7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생들끼리 알아서 처리하도록 한다 | 226 | 0 |
7.5%
|
2 | 가해 학생의 학부모를 직접 만나 처리한다 | 915 | 0 |
30.4%
|
3 | 학교에 해결을 요청한다 | 1,300 | 0 |
43.2%
|
4 | 경찰에 신고하는 등 법적 해결방법을 찾는다 | 513 | 0 |
17.1%
|
97 | 기타 | 46 | 0 |
1.5%
|
99 | 모름/무응답 | 7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공정하다 | 33 | 0 |
1.1%
|
2 | 공정한 편이다 | 1,038 | 0 |
34.5%
|
3 | 공정하지 않은 편이다 | 1,694 | 0 |
56.3%
|
4 | 전혀 공정하지 않다 | 240 | 0 |
8%
|
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공정하다 | 52 | 0 |
1.7%
|
2 | 공정한 편이다 | 1,315 | 0 |
43.7%
|
3 | 공정하지 않은 편이다 | 1,469 | 0 |
48.9%
|
4 | 전혀 공정하지 않다 | 167 | 0 |
5.6%
|
9 | 모름/무응답 | 4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공정하다 | 61 | 0 |
2%
|
2 | 공정한 편이다 | 1,341 | 0 |
44.6%
|
3 | 공정하지 않은 편이다 | 1,428 | 0 |
47.5%
|
4 | 전혀 공정하지 않다 | 175 | 0 |
5.8%
|
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공정하다 | 84 | 0 |
2.8%
|
2 | 공정한 편이다 | 1,403 | 0 |
46.7%
|
3 | 공정하지 않은 편이다 | 1,340 | 0 |
44.6%
|
4 | 전혀 공정하지 않다 | 177 | 0 |
5.9%
|
9 | 모름/무응답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공정하다 | 129 | 0 |
4.3%
|
2 | 공정한 편이다 | 1,564 | 0 |
52%
|
3 | 공정하지 않은 편이다 | 1,168 | 0 |
38.8%
|
4 | 전혀 공정하지 않다 | 144 | 0 |
4.8%
|
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9 | 0 |
0.3%
|
2 | 신뢰하는 편이다 | 438 | 0 |
14.6%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1,807 | 0 |
60.1%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753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3 | 0 |
0.4%
|
2 | 신뢰하는 편이다 | 702 | 0 |
23.3%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1,737 | 0 |
57.8%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554 | 0 |
18.4%
|
9 | 모름/무응답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38 | 0 |
1.3%
|
2 | 신뢰하는 편이다 | 1,110 | 0 |
36.9%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1,495 | 0 |
49.7%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364 | 0 |
1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41 | 0 |
1.4%
|
2 | 신뢰하는 편이다 | 1,185 | 0 |
39.4%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1,487 | 0 |
49.5%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291 | 0 |
9.7%
|
9 | 모름/무응답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119 | 0 |
4%
|
2 | 신뢰하는 편이다 | 1,606 | 0 |
53.4%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1,070 | 0 |
35.6%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212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239 | 0 |
7.9%
|
2 | 신뢰하는 편이다 | 1,648 | 0 |
54.8%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946 | 0 |
31.5%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174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판결 (결정)에 대한 불만 | 313 | 0 |
23.2%
|
2 | 판사들의 권위적 재판태도 | 286 | 0 |
21.2%
|
3 | 전관예우 관례 등 법조비리 | 636 | 0 |
47.1%
|
4 | 언론보도 | 100 | 0 |
7.4%
|
97 | 기타 | 9 | 0 |
0.7%
|
99 | 모름/무응답 | 7 | 0 |
0.5%
|
0 | 비해당 | 1,65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영향을 미친다 | 1,489 | 0 |
49.5%
|
2 |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 1,398 | 0 |
46.5%
|
3 |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111 | 0 |
3.7%
|
4 |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8 | 0 |
0.3%
|
9 | 모름/무응답 | 1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바람직 하다 | 458 | 0 |
15.2%
|
2 | 바람직한 편이다 | 1,890 | 0 |
62.9%
|
3 | 바람직 하지 않은 편이다 | 618 | 0 |
20.6%
|
4 | 전혀 바람직 하지 않다 | 39 | 0 |
1.3%
|
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286 | 0 |
76%
|
2 | 없다 | 721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변호사 수임료의 하락 | 674 | 0 |
22.4%
|
2 | 전문 법조인의 양성으로 법률 서비스의 질 향상 | 1,750 | 0 |
58.2%
|
3 | 법조계 비리나 부패 감소 | 511 | 0 |
17%
|
97 | 기타 | 25 | 0 |
0.8%
|
99 | 모름/무응답 | 47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211 | 0 |
73.5%
|
2 | 없다 | 796 | 0 |
2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민참여 재판제도에 대한 홍보 | 1,309 | 0 |
43.5%
|
2 | 국민들에 대한 법교육 | 986 | 0 |
32.8%
|
3 | 관련 제도의 정비 | 319 | 0 |
10.6%
|
4 | 법조계의 인식 전환 | 378 | 0 |
12.6%
|
97 | 기타 | 4 | 0 |
0.1%
|
99 | 모름/무응답 | 11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하다 | 1,167 | 0 |
38.8%
|
2 | 필요한 편이다 | 1,234 | 0 |
41%
|
3 | 필요하지 않은 편이다 | 486 | 0 |
16.2%
|
4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15 | 0 |
3.8%
|
9 | 모름/무응답 | 5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689 | 0 |
22.9%
|
2 | 동의하는 편이다 | 1,693 | 0 |
56.3%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501 | 0 |
16.7%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120 | 0 |
4%
|
9 | 모름/무응답 | 4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한다 | 729 | 0 |
24.2%
|
2 | 찬성하는 편이다 | 1,370 | 0 |
45.6%
|
3 | 반대하는 편이다 | 688 | 0 |
22.9%
|
4 | 매우 반대한다 | 220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187 | 0 |
6.2%
|
2 | 동의하는 편이다 | 1,456 | 0 |
48.4%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1,127 | 0 |
37.5%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237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728 | 0 |
24.2%
|
2 | 동의하는 편이다 | 1,893 | 0 |
63%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355 | 0 |
11.8%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3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540 | 0 |
18%
|
2 | 동의하는 편이다 | 1,969 | 0 |
65.5%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454 | 0 |
15.1%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42 | 0 |
1.4%
|
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887 | 0 |
29.5%
|
2 | 동의하는 편이다 | 1,343 | 0 |
44.7%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650 | 0 |
21.6%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127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인의 자유와 평등 | 1,312 | 0 |
43.6%
|
2 |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협력과 연대 | 537 | 0 |
17.9%
|
3 | 국가에 대한 국민 (개인)의 책임과 의무 | 577 | 0 |
19.2%
|
4 | 국민(개인) 이나 사회에 대한 국가의 책임 | 573 | 0 |
19.1%
|
5 | 기타 | 5 | 0 |
0.2%
|
99 | 모름/무응답 | 3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전선거 운동 | 380 | 0 |
12.6%
|
2 | 정치자금 및 선거비용 | 1,692 | 0 |
56.3%
|
3 | 당내경선 및 정당공천 | 892 | 0 |
29.7%
|
97 | 기타 | 32 | 0 |
1.1%
|
99 | 모름/무응답 | 11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지켜지고 있다 | 45 | 0 |
1.5%
|
2 | 잘 지켜지는 편이다 | 916 | 0 |
30.5%
|
3 | 잘 지켜지지 않는 편이다 | 1,776 | 0 |
59.1%
|
4 |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 | 270 | 0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선거법이 지나치게 까다롭기 때문에 | 62 | 0 |
3%
|
2 | 선거법이 너무 자주 바뀌어서 | 193 | 0 |
9.4%
|
3 | 선거사범이 제대로 처벌받고 있지 않기 때문에 | 1,374 | 0 |
67.2%
|
4 | 유권자의 의식이 낮기 때문에 | 402 | 0 |
19.6%
|
5 | 기타 | 7 | 0 |
0.3%
|
99 | 모름/무응답 | 8 | 0 |
0.4%
|
0 | 비해당 | 961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지켜지고 있다 | 34 | 0 |
1.1%
|
2 | 잘 지켜지는 편이다 | 1,122 | 0 |
37.3%
|
3 | 잘 지켜지지 않는 편이다 | 1,676 | 0 |
55.7%
|
4 |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 | 173 | 0 |
5.8%
|
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업주 | 1,112 | 0 |
60.1%
|
2 | 근로자 | 195 | 0 |
10.5%
|
3 | 정부 | 518 | 0 |
28%
|
4 | 기타 | 22 | 0 |
1.2%
|
9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0 | 비해당 | 1,158 | 0 |
6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환경오염의 예방 및 피해구제에 대한 책임을 부담시켜야 한다 | 1,307 | 0 |
43.5%
|
2 | 벌금형 보다는 더 엄격하게 처벌하여야 한다 | 1,554 | 0 |
51.7%
|
3 | 규제보다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치중하여야 한다 | 143 | 0 |
4.8%
|
4 | 기타 | 1 | 0 |
0%
|
99 | 모름/무응답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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