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입법평가는 단계에 따라 사전적, 병행적, 사후적 평가로 나뉘는데 그 가운데 사후적 입법평가는 법이 의도하는 목표에 도달했는지, 국민들이 어느 정도 부담을 가지고 법을 수용했는지, 법 규정들이 충분히 준수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조사는 공장설립 규제에 대한 사후적 입법평가의 일환으로서 공장설립시 적용되는 각종 규제들의 실효성과 현장 관계자들의 규제수용 정도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공장 설립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공장설립 규제의 문제점, 공장설립 절차 개선점, 부지선정시 규제로 인한 어려움, 부지선정시 준수하기 어려운 규제, 부지선정시 규제완화 정도, 인허가제도 이용여부와 편리성, 공장설립시 조언경험과 조언형태, 규제개혁의 향후 공장설립 도움정도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