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영유아 보육실태 조사 : 보육교사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시 보육정책 개발을 목적으로 영유아 보육시설의 운영 및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보육시설, 보육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에 관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중점 보육사항, 보육시설 근무만족도, 이직의사, 이직희망 사유, 월 급여, 적정 최저급여 수준, 복무규정 구비여부, 근로기준 준수여부, 출퇴근 시간, 시간외 근무시간, 시간외수당 지급여부, 휴가 사용여부, 특별활동 담당여부, 교사연수 횟수 및 내용, 교사연수 필요성, 희망 연수과정, 근로복지 개선사항, 보육정책 도움정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