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생활실태 및 욕구 조사

초록

한국 인구의 고령화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은 낮은 수준이나 어느 국가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2040년 이후에는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특히 부산, 대구, 인천, 울산 등 대도시 지역에서 고령화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되어 이들 지역에서 적극적인 노인복지정책 수립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노인 생활실태 및 욕구 조사」는 대도시 지역 가운데 부산지역의 노인정책 수립에 필요한 대표성있는 노인 생활실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조사내용은 노인의 일반적 특성과 일상생활, 노인의 경제생활, 노인의 여가 및 사회 활동, 노인의 건강과 부양에 관한 것으로 나누어진다. 노인의 일반적 특성과 일상생활에 관한 것으로는 노인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건강상태, 자녀와의 동거여부, 자녀와의 도움실태, 가족관계, 생활만족도 등이, 노인의 경제생활에 관한 것으로는 소득원천, 소득액, 적정 생활비, 최소 생활비, 취업상태, 취업 및 미취업 이유, 고용형태, 직무만족도, 예상 은퇴연령 등이, 노인의 여가 및 사회 활동에 관한 것으로는 여가장소, 선호하는 여가장소, 여가 및 사회 활동, 자원봉사실태 등이, 그리고 노인의 건강과 부양에 관한 것으로는 건강상태, 만성질병 유병상태, 일상생활 장애정도, 부양서비스 이용실태, 가족부양 만족도, 가족부양자의 어려움 및 욕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