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한국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8-0003
자료명(국문)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한국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242
자료시리즈명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연구과제명
국제기준 대비 청소년인권 실태조사 연구 Ⅲ
연구책임자
김영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김진숙, 부경대학교 강사
김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안재희, 숙명여자대학교 여성HRD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이경자, 경상대학교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9-02-06
자료공개일
2009-03-24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 인권실태에 대한 국가 간 비교연구를 통해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을 가늠하고 국제적 수준의 청소년 인권환경을 조성하고자 2006년부터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은 3차년도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에 이용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한국을 비롯한 일본, 중국, 미국, 스웨덴 등 5개국에서 동시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5개국 중 한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며, 그 내용은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권리일반 등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생존권 영역 : 영양 및 건강 실태, 범죄로부터의 안전 정도, 자살 시도 경험 등
- 보호권 영역 : 신체적 학대와 경제적 착취 경험, 일상 생활에서의 차별 경험, 일탈/비행 경험, 일탈/비행으로부터의 피해 경험 등
- 발달권 영역 : 공부시간 및 공부에 대한 태도, 고민상담 대상, 고민내용, 부모와의 관계, 평균 여가시간 및 여가시간 활용, 자신에 대한 평가, 학교에서의 생활태도, 청소년단체 가입 및 활동, 학교공부의 진로개발 도움 정도 등
- 참여권 영역 : 가족 내에서의 의사결정권 정도, 징계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자치활동 희망 여부, 청소년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사회참여활동 경험, 학교규칙과 학교운영에서의 학생의견 반영 여부 등
- 권리일반 영역 : 청소년 권리수준에 대한 인식,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인지도 등
키워드
국제비교비교연구인권청소년의식청소년생활청소년가치관건강상태범죄피해차별청소년일탈청소년비행고민상담부모자녀관계학습시간자아상학교생활청소년활동청소년정책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8-06-23~2008-07-24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수집방법
집단면접에 의한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1. 지역과 학교급별 유형(중학교, 일반계고, 전문계고)을 고려하여 18개의 층을 구성하고, 각 층별 학생수에 근거하여 추출해야 할 학교수를 할당
2. 학교별 학생수를 반영한 규모비례확률표집법(probability proportional to size sampling : PPS)을 적용하여 각 층별로 할당된 수의 학교를 추출
3. 추출된 학교 순서대로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번갈아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학년 내에서는 난수로 1개 학급을 무작위로 추출
4. 총 85개 학급(중학교 43개, 일반계고 29개, 전문계고 13개 학급)을 추출하여 2,421명의 학생을 조사하였으며, 최종 분석에 활용된 표본수는 2,276명임.
표본크기
2,276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은 한국(A1-2008-0003), 일본(A1-2008-0004), 중국(A1-2008-0005), 미국(A1-2008-0006), 스웨덴(A1-2008-0007) 에서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KOSSDA에서 설문지는 각 국의 언어로, 데이터는 한글로 제공함.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영지, 김희진, 김진숙, 김진호, 안재희, 이경자.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한국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9-03-24, A1-2008-000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242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80003.pdf
설문지 (한글)
PDF6.55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80003.pdf
코드북 (한글)
PDF449.88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area
조사지역
kdq1
응답자 성별
kdq2
출생년도
kdq3
응답자 학교
kdq4
응답자 학년
kdq5
응답자 성적
kdq6_1
동거여부1: 아버지
kdq6_2
동거여부2: 어머니
kdq6_3
동거여부3: 형제자매
kdq6_4
동거여부4: 조부모
kdq6_5
동거여부5: 친척
kdq6_6
동거여부6: 기숙사생활로 일시별거
kdq6_7
동거여부7: 기타
kdq7_1
부친 학력
kdq7_2
모친 학력
kdq8
가정의 경제수준
생존권 영역
kq1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
kq2
건강검진 여부
kq3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여부
kq4_1
평일 기상시간(시)
kq4_2
평일 기상시간(분)
kq4_3
평일 취침시간(시)
kq4_4
평일 취침시간(분)
kq5
아침식사 하는지 여부
kq5_1
아침식사 안하는 이유
kq6_1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2
음식의 영향균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3
공부를 위해 수면시간을 줄여도 좋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4
특별한 질병이 없으면 운동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7_1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 치안상태
kq7_2
자신의 학교 주변 치안상태
kq8
자살시도 경험 유무
보호권 영역
신체적/경제적 피해
kq11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kq11_1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1: 임금을 받지 못함
kq11_2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2: 계약시간보다 초과
kq11_3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3: 작업환경이 불결하고 위험
kq11_4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4: 폭언 등 인격 모독
kq11_5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5: 구타나 폭행
kq11_6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6: 성희롱이나 성폭력
kq12_1
학교에서 있는 일1: 욕설
kq12_2
학교에서 있는 일2: 불공평한 대우
kq12_3
학교에서 있는 일3: 심한 말다툼이나 폭력행사
kq12_4
학교에서 있는 일4: 협박이나 폭력으로 금품갈취
kq12_5
학교에서 있는 일5: 집단적으로 따돌림
kq12_6
학교에서 있는 일6: 안전사고
kq12_7
학교에서 있는 일7: 공공기물파괴
부당한 차별
kq9_1
성별 이유로 차별 경험
kq9_2
성적 이유로 차별 경험
kq9_3
가정형편 이유로 차별 경험
kq9_4
외모나 체격 이유로 차별 경험
kq10_1
부모님으로부터 체벌 받은 경험
kq10_2
선생님으로부터 체벌 받은 경험
일탈행동
kq13_1
일탈행위 경험1: 가출
kq13_2
일탈행위 경험2: 흡연
kq13_3
일탈행위 경험3: 음주
kq13_4
일탈행위 경험4: 돈걸고 내기
kq13_5
일탈행위 경험5: 물건훔치기
kq13_6
일탈행위 경험6: 공공기물훼손
kq13_7
일탈행위 경험7: 물건뺏기
kq13_8
일탈행위 경험8: 말로괴롭힘
kq13_9
일탈행위 경험9: 폭력행사
kq13_10
일탈행위 경험10: 성인사이트, 비디오, 잡지
kq13_11
일탈행위 경험11: 성매매
kq13_12
일탈행위 경험12: 인터넷상에서 욕하기
kq13_13
일탈행위 경험13: 학교수업빼먹기
kq13_14
일탈행위 경험14: 환각제, 마약사용
kq14_1
가출에 대한 의식
kq14_2
흡연에 대한 의식
kq14_3
음주에 대한 의식
kq14_4
돈 걸고 내기하기에 대한 의식
kq14_5
물건 훔치기에 대한 의식
kq14_6
공공기물 훼손에 대한 의식
kq14_7
다른 사람의 물건을 뺏기에 대한 의식
kq14_8
말로 다른 사람 괴롭히기에 대한 의식
kq14_9
폭력 휘두르기에 대한 의식
kq14_10
성인 사이트 보는 것에 대한 의식
kq14_11
성인비디오, 성인잡지를 보는 것에 대한 의식
kq14_12
성매매에 대한 의식
kq14_13
인터넷상에서 욕하기에 대한 의식
kq14_14
학교수업 빼먹기에 대한 의식
kq14_15
환각제나 마약사용에 대한 의식
kq15
인터넷게시판이나 이메일을 통해 욕이나 짓궂은 말 경험
kq15_1
(욕이나 짖궂은 말을 경험한 경우) 대처방법
고민
kq16
고민 상담의 대상 있는지 여부
kq16_1
고민 상담자1: 아버지
kq16_2
고민 상담자2: 어머니
kq16_3
고민 상담자3: 동성친구
kq16_4
고민 상담자4: 이성친구
kq16_5
고민 상담자5: 선생님
kq16_6
고민 상담자6: 전문상담가
kq16_7
고민 상담자7: 형제자매
kq16_8
고민 상담자8: 채팅상대나 메일친구
kq17_1
고민내용1: 학업스트레스
kq17_2
고민내용2: 친구와사교시간없음
kq17_3
고민내용3: 운동시간없음
kq17_4
고민내용4: 밥먹을시간없음
kq17_5
고민내용5: 따분한여가시간
kq17_6
고민내용6: 부모님의잦은부재
kq17_7
고민내용7: 성차별경험
kq17_8
고민내용8: 외모불만족
kq17_9
고민내용9: 어려운가정형편
kq17_10
고민내용10: 질병
kq17_11
고민내용11: 가족간사이가좋지않음
kq17_12
고민내용12: 적은용돈
kq17_13
고민내용13: 외로움
kq17_14
고민내용14: 고민없음
kq17_a
가장 큰 고민내용 (1순위)
kq17_b
가장 큰 고민내용 (2순위)
kq17_c
가장 큰 고민내용 (3순위)
여가활동
kq18
하루 평균 여가 시간
kq19
여가시간이 충분한지 여부
kq20_1_1
휴일을 보내는 방법 (1순위)
kq20_1_2
휴일을 보내는 방법 (2순위)
kq20_1_3
휴일을 보내는 방법 (3순위)
kq20_2_1
휴일에 하고 싶은 것 (1순위)
kq20_2_2
휴일에 하고 싶은 것 (2순위)
kq20_2_3
휴일에 하고 싶은 것 (3순위)
kq21_1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1: 활동안함
kq21_2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2: 교내동아리
kq21_3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3: 교외동아리
kq21_4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4: 사이버동아리
발달권 영역
직업적 발달
kq28_1
학교교과내용이 진학을 위한 입시 준비에 도움이 되는 정도
kq28_2
학교교과내용이 자신의 적성 특기 계발에 도움이 되는 정도
kq28_3
학교교과내용이 자신의 진로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도
인지적 발달
kq22_1
자기평가1: 미래에 대해 불안감
kq22_2
자기평가2: 보통 정도의 능력
kq22_3
자기평가3: 미래보다는 현재를 즐기는 것이 중요
kq22_4
자기평가4: 현실을 바꾸려 하기 보다는 그냥 받아들이는 편
kq22_5
자기평가5: 스스로 어떤 일을 해도 잘 하지 못한다고 생각
kq22_6
자기평가6: 주변사람의 의견에 쉽게 영향을 받는 편
kq22_7
자기평가7: 나의 의지대로 행동하는 편
정서적 발달
kq23_1
부모님과의 관계1: 부모님의 의견에 따른다
kq23_2
부모님과의 관계2: 부모님을 존중
kq23_3
부모님과의 관계3: 부모님에게 자주 반항
kq23_4
부모님과의 관계4: 부모님과 자주 대화
kq23_5
부모님과의 관계5: 부모님이 자주 간섭하는 편
kq23_6
부모님과의 관계6: 부모님은 나에게 관심을 갖고 계신다
kq23_7
부모님과의 관계7: 가출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
kq23_8
부모님과의 관계8: 부모님은 나를 자주 격려
kq23_9
부모님과의 관계9: 부모님은 나를 자주 질책
kq23_10
부모님과의 관계10: 부모님은 내 공부에 관심
kq23_11
부모님과의 관계11: 부모님은 내 친구관계를 잘 아신다
kq23_12
부모님과의 관계12: 부모님은 나의 학교 생활을 잘 알고 계신다
kq23_13
부모님과의 관계13: 나의 주요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다
kq23_14
부모님과의 관계14: 내가 귀가 후에 무엇을 하고 지내는지
kq23_15
부모님과의 관계15: 내가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는다
kq23_16
부모님과의 관계16: 나의 진로에 대해 나의 의견을 존중
kq29_1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1: 입시학원이나 가정교사
kq29_2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2: 취미학원이나 취미교실
kq29_3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3: 진로나 진학문제
kq29_4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4: 내 생활용품 구입
kq29_5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5: 가정 내 규칙
kq29_6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6: 가족여행이나 여가활동
kq29_7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7: 가정의 중요한 일
사회적 발달
kq24_1_1
학교에서의 공부시간(시간)
kq24_1_2
학교에서의 공부시간(분)
kq24_2_1
집에서의 공부시간(시간)
kq24_2_2
집에서의 공부시간(분)
kq24_3_1
학원에서의 공부시간(시간)
kq24_3_2
학원에서의 공부시간(분)
교육적 발달
kq25
학교공부가 힘든 정도
kq26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지 여부
kq26_1
학교 가기 싫은 이유1: 괴롭힘
kq26_2
학교 가기 싫은 이유2: 좋지 않은 친구관계
kq26_3
학교 가기 싫은 이유3: 좋지 않은 성적
kq26_4
학교 가기 싫은 이유4: 교사의 불공평한 대우
kq26_5
학교 가기 싫은 이유5: 어려운 가정사
kq26_6
학교 가기 싫은 이유6: 좋지 않은 가족관계
kq26_7
학교 가기 싫은 이유7: 공부하기 싫음
kq26_8
학교 가기 싫은 이유8: 재미없는학교수업
kq26_9
학교 가기 싫은 이유9: 엄격한 학교규율
kq26_10
학교 가기 싫은 이유10: 아침에 일어나기 힘듦
kq26_11
학교 가기 싫은 이유11: 좋지 않은 몸상태나 컨디션
kq27
유학 희망 여부
kq27_1
(유학희망이유) 좋은 교육환경
kq27_2
(유학희망이유) 좋은 치안사정
kq27_3
(유학희망이유) 언어공부에 유리
kq27_4
(유학희망이유) 높은 생활수준
kq27_5
(유학희망이유) 치열한 국내 진학경쟁
kq27_6
(유학희망이유) 다른 문화 이해
kq27_7
(유학희망이유) 장래 취직에 유리
kq27_8
(유학희망이유) 유학 잘 모름
참여권 영역
kq30
학생회 등 자치활동 참여 희망 여부
kq31
학교 규칙 제정에 학생의 의견 반영 여부
kq32
징계대상 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kq33
학교운영에 학생의견 반영에 대한 인식
kq34_1
부모의 자녀체벌은 가정 사생활
kq34_2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 변화시킴
kq34_3
사회문제는 복잡하므로 관여하고 싶지 않음
kq34_4
개인은 정부의 정책결정에 영향을 줄 수 없음
kq35
청소년의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권리 영역
kq36
청소년 참여권 보장 수준
kq37
청소년 권리 수준
kq38
청소년정책에 대한 인지도
kq39_1
정치행동경험1: 사회문제에 대해 친구들과 토론
kq39_2
정치행동경험2: 인터넷을 통한 의견 표명
kq39_3
정치행동경험3: 거리집회 참여
kq39_4
정치행동경험4: 서명운동 참여
kq39_5
정치행동경험5: 경험없음

김영지 ; 김희진 ; 김진숙 ; 김진호 ; 안재희 ; 이경자.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Ⅲ : 청소년 인권실태의 국제비교 [통계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영지 ; 김희진 ; 김진숙 ; 김진호 ; 안재희 ; 이경자.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Ⅲ : 청소년 인권실태의 국제비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201 Download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