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술혁신활동조사, 2003 : 서비스업

초록

「한국의 기술혁신조사(Korean Innovation Survey, KIS)」는 기업들의 혁신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기술혁신 연구 수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특히 국제비교 연구가 가능하도록 OECD의 기술혁신활동조사 메뉴얼에 기반하여 설계되었다. 3년을 주기로 실시되는 이 조사는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3년에 서비스업체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기업의 일반정보(업종, 기업형태, 고용자수, 재무상황, 인수합병), 혁신활동과 성과(기술적/비기술적 혁신 수행여부 및 실적여부, 혁신제품의 매출액 비중), 혁신비용(혁신비용 구성활동별 비용 및 비중), 혁신의 정보원천(정보원천별 혁신기여도), 혁신 목적(혁신목적별 중요도), 기술획득 및 이전(특허 및 지적재산권 현황, 기술제휴방식 및 협력), 기술보호수단, R&D활동(지출내역, 인력규모, 시설유무), 혁신 장애요인, 혁신활동의 영향(혁신제품의 매출액 및 수출액 비중)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2) 표본추출방법 : ① 업종을 1차 층으로 하고, 종업원수를 기준으로 2차 층화한 후 난수를 생성하여 무작위표본추출(random sampling)함 ② 업종의 층화기준은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KSIC)의 중분류 코드인 서비스업종의 2자리 업종을 사용하였으며, 종업원 규모는 5개 층(10-29명, 30-49명, 50-99명, 100-249명, 250명 이상)으로 구분하였음 ③ 업종별 할당기준은 종업원규모 기준에 의한 Neyman 할당기준을 이용하였으며, 업종내 종업원 규모별 할당은 응답률을 감안하여 할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