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체 근로자 의식구조 조사, 1990

초록

수출부진, 물가불안, 그리고 경제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근로자의 근로의욕 고취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인식 하에 근로의욕을 증진시키고 바람직한 노동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산업체 근로자 의식구조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1990년부터 1992년까지 매해 실시되었으며, 그 가운데 본 자료는 1990년에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직장생활, 임금, 기업환경, 인사노무관리, 노사관계 등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직장생활 부문은 직장만족도, 이직의사, 근로의욕수준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임금 부문은 임금인상, 임금보수체계, 임금차별, 퇴직제도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환경 부문에는 경영층에 대한 신뢰, 동료관계, 안전시설, 직업병, 복지시설 등의 문항들이 있으며, 인사노무관리 부문에는 적정 작업목표량, 적정 작업시간, 근무교대제도, 잔업량, 상사와의 관계, 승진제도, 근로의욕 제고방안, 불량률 증가 원인 등의 문항들이 있다. 노사관계 부문의 문항으로는 노조에 대한 신뢰, 노조활동으로 인한 불이익, 노조활동 평가, 노사간 대화 평가, 노사협의회 운영 평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