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및 보상제도와 인사고과에 대한 태도조사

초록

이 조사는 인사고과시스템에 대한 종업원의 태도를 설명하는데 있어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적 공정성의 효과와 공정성 개념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론모형의 타당성을 검정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이 조사자료는 일부 성과급적 보상체계를 도입하고 있으나 전통적으로 연공주의에 기초한 보상과 평가시스템이 비교적 강한 공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적 공정성, 고과에 대한 태도, 고과평점 등에 관한 척도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PDF790.6 kB다운로드

이경근 ; 박성수. 2001. 분배적 공정성과 절차적 공정성에 대한 지각이 임금만족에 미치는 영향 : 연공급제와 연봉제하에서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이경근. 2002. 상호작용적 공정성지각이 고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3개의 연구를 통한 모형과 상황적 효과의 검증. 한국인사관리학회 KSSL Google

이경근. 1999. 조직구성원의 태도에 대한 분배적 공정성, 공식적 절차의 특징, 상호작용적 공정성의 차등적 효과. 대한경영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