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보건소의 보건서비스 실태조사

초록

현대 행정서비스가 안고 있는 주요 과제 가운데 하나는 어떻게 하면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이다. 이 조사는 공공의료서비스 제공기관인 보건소의 행정서비스 효율성을 진단할 목적으로 보건소의 서비스 제공현황과 지역주민들의 서비스 이용실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자료는 전국 보건소의 소장들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보건소의 인력과 예산, 현재 시행하고 있는 행정제도, 소장이 생각하는 가상 주민만족도, 소장-직원간 관계, 중점 개선사항, 주 이용자, 시설 및 장비 현황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