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간도시(이천읍)의 차별 출산률 인터뷰 조사, 1965

초록

이 자료는 한국 중간도시(이천읍)의 차별 출산률 1차 조사(1965)를 수행하면서 실시한 심층면접조사를 요약·정리한 것이다. 차별 출산률 1차 조사는 이천에 거주하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인구학적,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출산력의 차이와 1962년부터 시작한 정부의 가족계획프로그램에 대한 인지와 태도, 가족가치 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것이다.

이 설문조사를 보완하기 위해 이들 중 100명을 뽑아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는데 이 자료는 이 중 70명에 대한 면접기록이다. 주요 질문내용은 가족과 결혼생활, 임신 및 출산 경험, 유산 및 사산 경험, 가족계획 방법 및 가족계획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