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1990년대 이후 조직문화 연구는 조직의 인적/문화적 요소를 파악하여 성공적인 개혁방향을 설정하는 노력들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행정개혁에 관한 많은 연구들도 능률논리의 한계를 인식하고, 인적/문화적 요소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 조사는 행정조직 개혁의 선행 작업으로서 조직문화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그 설문지는 현재 조직문화에 대한 평가와 미래 선호하는 조직문화를 묻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질문들로는 과업중심의 통제문화, 관계중심의 균형문화, 위계중심의 강한 문화, 혁신중심의 신축문화, 내부지향의 균형문화, 관계중심의 강한 문화 등이 있다.